(1) 협의와 광의
① 협의: 인간행동의 의도적, 계획적인 변화(지적부분).형식적교육. 표면적교육과정.(학교)
② 광의: 인간행동의 의도적, 계획적인 변화 + 무의도적변화. 형식적 교육 + 비형식적 교육. 표면적 교육과정 + 잠재적 교육과정.(가정, 학교, 사회)
※ 교육과 훈련의 비교(R.S.Peter)
교 육 |
훈 련 |
가치지향적 활동 ○ |
가치중립적 활동 ○,× |
인간신념체계의 변화 |
제한된 특수기술의 연마 |
전인적인 변화 |
일부의 변화 |
지적이고 창의적인 참여 |
단순한 기계적 학습 |
(2) 교육의 규범적 정의와 서술적 정의
규범적 정의 |
서술적 정의 |
. 가치지향적 . 교육이 추구해야 할 가치를 내포 |
. 가치중립적 정의(있는 사실만 그대로 기술) . 인간변화의 과정을 설명 . 기술적, 객관적, 서술적, 가치개방적 정의(인간 행동의 변화) |
. 교육은 주입니다 - 전통교육관 . 교육은 주형(鑄型) - 행동주의 . 교육은 성장(成長) - 아동중심 교육관 . 교육은 도야(陶冶) - 능력심리학 . 교육은 자아실현 - 보편적 교육관 . 교육은 계명(啓明) - 학문중심교육 |
. 교육은 인간행동의 변화 - 행동주의 . 교육은 경험을 개조하는 것 - Dewey . 교육은 지식을 습득하는 것 - Peters . 교육은 문화를 전달하는 것 - 딜타이 |
※ Edunet
1. 규범적 정의 : 목적/본질적/교육목적내재설/현재/爲己之學 ex)인격완성, 자아실현
2. 기능적 정의 : 수단/비본질적/교육목적외재설/장래/爲人之學 ex)교육은 정치,경제 발전의 수단
'1. 교육공학 > 1-1. 교육학 몇가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1-1-2. 교육의 사상가와 철학 (0) | 2018.01.07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