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협의와 광의

협의: 인간행동의 의도적, 계획적인 변화(지적부분).형식적교육. 표면적교육과정.(학교)

광의: 인간행동의 의도적, 계획적인 변화 + 무의도적변화.   형식적 교육 + 비형식적 교육.   표면적 교육과정 + 잠재적 교육과정.(가정, 학교, 사회)

 

교육과 훈련의 비교(R.S.Peter)

교 육

훈 련

가치지향적 활동

가치중립적 활동

인간신념체계의 변화

제한된 특수기술의 연마

전인적인 변화

일부의 변화

지적이고 창의적인 참여

단순한 기계적 학습

 

(2) 교육의 규범적 정의와 서술적 정의

규범적 정의

서술적 정의

. 가치지향적

. 교육이 추구해야 할 가치를 내포

. 가치중립적 정의(있는 사실만 그대로 기술)

. 인간변화의 과정을 설명

. 기술적, 객관적, 서술적, 가치개방적 정의(인간 행동의 변화)

. 교육은 주입니다 - 전통교육관

. 교육은 주형(鑄型) - 행동주의

. 교육은 성장(成長) - 아동중심 교육관

. 교육은 도야(陶冶) - 능력심리학

. 교육은 자아실현 - 보편적 교육관

. 교육은 계명(啓明) - 학문중심교육

. 교육은 인간행동의 변화 - 행동주의

. 교육은 경험을 개조하는 것 - Dewey

. 교육은 지식을 습득하는 것 - Peters

. 교육은 문화를 전달하는 것 - 딜타이

Edunet

1. 규범적 정의 : 목적/본질적/교육목적내재설/현재/爲己之學 ex)인격완성, 자아실현

2. 기능적 정의 : 수단/비본질적/교육목적외재설/장래/爲人之學 ex)교육은 정치,경제 발전의 수단

'1. 교육공학 > 1-1. 교육학 몇가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1-1-2. 교육의 사상가와 철학  (0) 2018.01.07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