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학습단위별 유형
□ 수집단의 크기는 대집단, 중집단, 소집단, 개인으로 나누고 그에 맞는 교수-학습 방법은 다음과 같다.
-대집단(N>40) : 강의법 ; 한 학급을 하나의 학습단위로 보고 수업 진행
-중집단(N=20~40) : 전형적인 교실 수업
-소집단(N<2~20) : 토의법, 역할극, 집단게임, 소집단 협력학습 ; 몇 명 그룹학습단위로 나눠어 수업 진행
-개인(N=1) :개별지도 ; 학습자 개인을 개별학습단위로 보고 수업진행
1) 대집단 수업
-(장점) 정해진 시간에 동시 전달이 가능, 상황에 종속되지 않는 학습의 핵심요소 전달할 때 효과적
-(단점) 학습자가 수동적으로 참여하며, 고차적인 인지능력 지식전달이 어려움, 교사의 능력에 전적으로 의존
2) 소집단 수업
-집단 내 상호작용 중시, 의사소통, 대인관계, 문제해결, 의사결정 기술 강조 4~7명 적합
-개별학습에서 문제해결이 곤란한 학생들을 한 공간에 모아 시행
-다인수 학습 상황에서 교사의 직접지도시간을 충분히 확보하면서, 단위시간 내의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해 소집단 지도를 활용
`(장점) 토의법, 게임, 시뮬레이션, 사례연구, 배심토의, 세미나, 마이크로티칭 등 다양한 교수법이 있음
`(단점) 소집단 조직하고, 실행하는 어려움이 존재
3) 개인화수업
-학습자 개인을 위해 가장 적절한 학습경험 제공하는 것이 개별화 수업
-교사가 파악한 학습자 특성이 학습속도, 수업내용, 매체 등에 따라 달리 적용됨
-학습자의 도달도, 학습시간과 속도, 학습방법, 흥미와 관심 등 고려 필수
`(장점) 학습자의 특성을 배려하고, 교수-학습 상호작용 강조, 전인적 학습목표 가능
`(단점)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동료학습자와의 사회적 관계 부족해 질 수 있음
※인간의 知, 情, 意 를 모두 갖춘 교육을 실현하는 것
2. 교수-학습방법의 유형과 특성
□ 강의법
- 교수자의 주도하에 일방적으로 학습자에게 학습정보를 전달
`해설이나, 설명에 의해 수업이 이루어지고(커뮤니케이션 고려), 학습자는 수용적 입장에서 전달되는 정보를 지각하고 이해함
`유의미학습과 기계적 학습이 일어날 수 있음(Ausubel, 1977)
`(장점) 비교적 학습자의 특성에 국한하지 않고 광범위하게 활용할 수 있으며, 많은 사람이 친근하게 느낌
`(단점) 다수 학습자의 특성 반영 어려움(상위수준 학습자는 지루함을 느끼고, 하위수준 학습자는 의욕상실)
※ 교수자의 자질과 능력에 따라 학습성취에 많은 차이가 생길 수 있는 교수법
- Asubel의 유의미 학습(강의식 수업모형 중 하나)
`교수자가 학생의 흥미, 의욕, 능력 선행학습 수준을 고려하여 학생에게 학습내용을 제시하는 교사중심적 수업형태(선행학습 수준을 무시한 교사중심의 주입식 수업과는 구별 필요)
`수업 도입부에서 학습 친숙을 위해 학습자에게 선행조직자*를 제시한 다음 점진적으로 수업 전개
*학습과제보다 더 추상적이고 일반적이며 포괄적인 소개 및 안내가 필요하고, 학습내용보다 먼저 제시되어야 함. 또한 학생들에게 친숙하고 이해될 만한 용어 및 언어로 진술될 때 효과가 큼
`유의미 학습의 조건
실사성 : 명제를 어떻게 표현하더라도 그 명제의 의미가 변하지 않는 것
구속성 : 임의적으로 맺어진 관계가 관심으로 굳어진 후에는 그 관계가 임의적으로 변경될 수 없는 성질
`유의미 학습의 원리
점진적 분화의 원리 : 포괄적 지식이 먼저 제시되고, 다음에 점차적으로 세부적인 특수 사례로 분화 진행
통합적 조정의 원리 : 새로운 개념이 이전에 학습된 개념과 의도적으로 조화되고 통합, 긴밀한 관련성 맺도록 조직
선생학습 요약 : 교과 내용 조직화하고 선행 단계 학습 분명히 제시
내용의 체계적 조직의 원리 : 학문의 내용이 체계적으로 조직되어 있으면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음
학습준비도의 원리 : 학습준비도란 학습자의 인지구조 기존 인지구조 뿐만 아니라 학습자 발달수준을 가리키며, 선생경험은 모든 선행학습 망라해서
개인의 인지구조와 인지능력의 형성에 영향을 주는 것을 총칭
□ 토론법
- 학습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받아들이는 상호작용 속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 교수자 : 토론의 촉진자나 학습자의 토론 중개자, 토론자의 일원으로 참여 가능
- 학습자 : 능동적인 입장에서 의견 개진, 타학습자 의견 경청/조율/합의
- (장점) 자신의 생각을 심화/보충/확대시킬 수있는 연구적 태도 함양 가능, 교수-학습자 간 상호작용으로 교수자는 학습자의 이해정도 파악 가능, 학습자는 높은 인지적 학습목표 달성
- (단점) 강의법에 비해 목적달성을 위한 시간이 많이 걸리며, 철저한 사전계획에도 불구하고 의도한 목적을 달성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음, 학습자의 방관적 태도, 내성적 성향학습자는 학습참여 어려움
※ 토론법은 강의법이나 다른방법을 통하여 새롭게 습득된 지식이나 기술을 좀더 확고히 하거나 고차원적 능력을 발전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더 효과적으로 사용 가능
- 토론법의 유형 : 토론 주제나 목적, 학습크기, 학생의 능력에 따라 몇가지 형태로 구분
- 소집단 토론, 원탁토론, 공개토론, 배심토론, 단상토론, 버즈토론( 3~6명으로 편성된 집단이 주어진 주제에 대해 6분간 토론(활발한 진행)) 등
□ 협동학습
- 집단을 조직하고, 공동의 목표를 설정하며, 설정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공동으로 노력하고, 구성원끼리 도움을 주고 받는 학습방법
`전통적인 소집단 학습과 비교할 때 협동학습은 긍정적인 상호의존과 개별 책무성, 그리고 동등한 성공기회 등 요소가 포함됨
- 협동학습의 특징
`동기론적 관점 : 집단보상, 개별책무성, 학습참여의 균등한 기회(성취과제분담학습, 팀경쟁학습)
*무임승객효과라는 단점극복 위해 개별보상 병행 필요
`사회 응집성의 관점 : 팀형성 강화, 협동기술(과제 분담 학습, 집단조사, 함께 학습하기 등)
`우수 팀 선정 및 칭찬
- 협동기술
`청취기술 : 말바꾸어 진술하기(재진술), 번갈아 하기, 도움주기, 칭찬하기
`(장점) 학습자에게 타인 배려하는 태도를 길러줄 수 있으며, 문제해결, 의사결정능력 함양, 긍정적 자아 개념과 소속감 증대, 학습자가 교사의 통제나 보호에서 벗어나 독립적으로 학습
`(단점) 구성원 이질적으로 집단 내 분쟁이 일어날 수 있음. 또한 개별적 책무성에 대한 기준이 애매한 경우 학습과정에 무임승차하는 학습자 有
□ 발견탐구학습
- 개념과 원리를 습득하는 지적인 과정을 통해 학습자 스스로가 지적인 내면을 형성하고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연마해 가는 과정
- ‘브루너 : 문제인식, 가설설정, 가설검증, 결론’ 단계 제안
- (장점) 지식 획득 과정에 주체적으로 참여하고, 사회적 의사소통 능력 향상, 능동적 학습 참여, 창의성 계발
- (단점) 상위 수준의 지적 능력을 계발할 수 있고, 주도적으로 진행하지만, 시간이 많이 걸려 시간안에 학습목적을 달성하기 어렵고, 단순한 개념 전달에는 비효과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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