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학습단위별 유형

수집단의 크기는 대집단, 중집단, 소집단, 개인으로 나누고 그에 맞는 교수-학습 방법은 다음과 같다.

-대집단(N>40) : 강의법 ; 한 학급을 하나의 학습단위로 보고 수업 진행

-중집단(N=20~40) : 전형적인 교실 수업

-소집단(N<2~20) : 토의법, 역할극, 집단게임, 소집단 협력학습 ; 몇 명 그룹학습단위로 나눠어 수업 진행

-개인(N=1) :개별지도 ; 학습자 개인을 개별학습단위로 보고 수업진행

1) 대집단 수업

-(장점) 정해진 시간에 동시 전달이 가능, 상황에 종속되지 않는 학습의 핵심요소 전달할 때 효과적

-(단점) 학습자가 수동적으로 참여하며, 고차적인 인지능력 지식전달이 어려움, 교사의 능력에 전적으로 의존

2) 소집단 수업

-집단 내 상호작용 중시, 의사소통, 대인관계, 문제해결, 의사결정 기술 강조 4~7명 적합

-개별학습에서 문제해결이 곤란한 학생들을 한 공간에 모아 시행

-다인수 학습 상황에서 교사의 직접지도시간을 충분히 확보하면서,  단위시간 내의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해 소집단 지도를 활용

 `(장점) 토의법, 게임, 시뮬레이션, 사례연구, 배심토의, 세미나, 마이크로티칭 등 다양한 교수법이 있음

 `(단점) 소집단 조직하고, 실행하는 어려움이 존재

3) 개인화수업

-학습자 개인을 위해 가장 적절한 학습경험 제공하는 것이 개별화 수업

-교사가 파악한 학습자 특성이 학습속도, 수업내용, 매체 등에 따라 달리 적용됨

-학습자의 도달도, 학습시간과 속도, 학습방법, 흥미와 관심 등 고려 필수

  `(장점) 학습자의 특성을 배려하고, 교수-학습 상호작용 강조, 전인적 학습목표 가능

  `(단점)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동료학습자와의 사회적 관계 부족해 질 수 있음

인간의 , , 를 모두 갖춘 교육을 실현하는 것

 

2. 교수-학습방법의 유형과 특성

□ 강의법

- 교수자의 주도하에 일방적으로 학습자에게 학습정보를 전달

  `해설이나, 설명에 의해 수업이 이루어지고(커뮤니케이션 고려), 학습자는 수용적 입장에서 전달되는  정보를 지각하고 이해함

  `유의미학습과 기계적 학습이 일어날 수 있음(Ausubel, 1977)

  `(장점) 비교적 학습자의 특성에 국한하지 않고 광범위하게 활용할 수 있으며, 많은 사람이 친근하게 느낌

  `(단점) 다수 학습자의 특성 반영 어려움(상위수준 학습자는 지루함을 느끼고, 하위수준 학습자는 의욕상실)

 교수자의 자질과 능력에 따라 학습성취에 많은 차이가 생길 수 있는 교수법

Asubel유의미 학습(강의식 수업모형 중 하나)

  `교수자가 학생의 흥미, 의욕, 능력 선행학습 수준을 고려하여 학생에게 학습내용을 제시하는 교사중심적 수업형태(선행학습 수준을 무시한 교사중심의 주입식 수업과는 구별 필요)

  `수업 도입부에서 학습 친숙을 위해 학습자에게 선행조직자*를 제시한 다음 점진적으로 수업 전개

*학습과제보다 더 추상적이고 일반적이며 포괄적인 소개 및 안내가 필요하고, 학습내용보다 먼저 제시되어야 함. 또한 학생들에게 친숙하고 이해될 만한 용어 및 언어로 진술될 때 효과가 큼

  `유의미 학습의 조건

     실사성 : 명제를 어떻게 표현하더라도 그 명제의 의미가 변하지 않는 것

     구속성 : 임의적으로 맺어진 관계가 관심으로 굳어진 후에는 그 관계가 임의적으로 변경될 수 없는 성질

  `유의미 학습의 원리

     점진적 분화의 원리 : 포괄적 지식이 먼저 제시되고, 다음에 점차적으로 세부적인 특수 사례로 분화 진행

     통합적 조정의 원리 : 새로운 개념이 이전에 학습된 개념과 의도적으로 조화되고 통합, 긴밀한 관련성 맺도록 조직

     선생학습 요약 : 교과 내용 조직화하고 선행 단계 학습 분명히 제시

     내용의 체계적 조직의 원리 : 학문의 내용이 체계적으로 조직되어 있으면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음

     학습준비도의 원리 : 학습준비도란 학습자의 인지구조 기존 인지구조 뿐만 아니라 학습자 발달수준을 가리키며, 선생경험은 모든 선행학습 망라해서

                               개인의 인지구조와 인지능력의 형성에 영향을 주는 것을 총칭

□ 토론법

 - 학습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받아들이는 상호작용 속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교수자 : 토론의 촉진자나 학습자의 토론 중개자, 토론자의 일원으로 참여 가능

 학습자 : 능동적인 입장에서 의견 개진, 타학습자 의견 경청/조율/합의

 (장점) 자신의 생각을 심화/보충/확대시킬 수있는 연구적 태도 함양 가능, 교수-학습자 간 상호작용으로 교수자는 학습자의 이해정도 파악 가능, 학습자는 높은 인지적 학습목표 달성

 (단점) 강의법에 비해 목적달성을 위한 시간이 많이 걸리며, 철저한 사전계획에도 불구하고 의도한 목적을 달성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음, 학습자의 방관적 태도, 내성적 성향학습자는 학습참여 어려움

※ 토론법은 강의법이나 다른방법을 통하여 새롭게 습득된 지식이나 기술을 좀더 확고히 하거나 고차원적 능력을 발전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더 효과적으로 사용 가능

토론법의 유형 : 토론 주제나 목적, 학습크기, 학생의 능력에 따라 몇가지 형태로 구분

 

- 소집단 토론, 원탁토론, 공개토론, 배심토론, 단상토론, 버즈토론( 3~6명으로 편성된 집단이 주어진 주제에 대해 6분간 토론(활발한 진행)) 등

□ 협동학습

- 집단을 조직하고, 공동의 목표를 설정하며, 설정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공동으로 노력하고, 구성원끼리 도움을 주고 받는 학습방법

  `전통적인 소집단 학습과 비교할 때 협동학습은 긍정적인 상호의존과 개별 책무성, 그리고 동등한 성공기회 등 요소가 포함됨

- 협동학습의 특징

  `동기론적 관점 : 집단보상, 개별책무성, 학습참여의 균등한 기회(성취과제분담학습, 팀경쟁학습)

  *무임승객효과라는 단점극복 위해 개별보상 병행 필요

  `사회 응집성의 관점 : 팀형성 강화, 협동기술(과제 분담 학습, 집단조사, 함께 학습하기 등)

  `우수 팀 선정 및 칭찬

- 협동기술

  `청취기술 : 말바꾸어 진술하기(재진술), 번갈아 하기, 도움주기, 칭찬하기

  `(장점) 학습자에게 타인 배려하는 태도를 길러줄 수 있으며, 문제해결, 의사결정능력 함양, 긍정적 자아 개념과 소속감 증대, 학습자가 교사의 통제나 보호에서 벗어나 독립적으로 학습

  `(단점) 구성원 이질적으로 집단 내 분쟁이 일어날 수 있음. 또한 개별적 책무성에 대한 기준이 애매한 경우 학습과정에 무임승차하는 학습자 有

□ 발견탐구학습

개념과 원리를 습득하는 지적인 과정을 통해 학습자 스스로가 지적인 내면을 형성하고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연마해 가는 과정

브루너 : 문제인식, 가설설정, 가설검증, 결론 단계 제안

(장점) 지식 획득 과정에 주체적으로 참여하고, 사회적 의사소통 능력 향상, 능동적 학습 참여, 창의성 계발

(단점) 상위 수준의 지적 능력을 계발할 수 있고, 주도적으로 진행하지만, 시간이 많이 걸려 시간안에 학습목적을 달성하기 어렵고, 단순한 개념 전달에는 비효과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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