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수설계의 개념
□ Instructional design
- 교육공학의 핵심분야
- 교수와 학습의 과정을 최적화하기 위한 활동
- 기대되는 학습성과를 달성하기 위한 최적의 수업과정을 처방하는 체계적 과정
- 교수설계를 통해 ‘teaching’을 더 잘 이해 할 수 있으며, 따라서, ‘teaching’의 방법, 순서와 품질이 향상됨
2. 교수설계와 체제적 접근(System approach)
- 개인 및 조직개발을 위해 제공될 프로그램의 필요성과 효과적 전달을 확증하기 위해 HRD의 분석, 설계, 개발, 활용 및 평가가 비선형
적, 역동적, 순환적으로 반복되는 과정
` 수업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려는 목적 하에 수업체제의 구성요소라고 할 수 있는 학습자의 특성, 수업내용, 수업방
법, 실행, 평가 등을 중심으로 이들 간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을 총체적으로 파악하는 것
※ Davies(1981)는 ‘체계적'이란 말은 라틴어에서 유래한 말로 순서, 절차, 간격이라는 의미이며 ‘체제적'이라는 용어는 그리스어에
서 유래한 말로 유기적 총체라는 뜻으로 구분
3. 교수설계의 일반적 원리
- 수업목표 제시 영역의 설계 원리
` 학습자가 학습목표를 명확히 인지하면 학습은 촉진된다
` 학습자가 학습목표를 습득하는 절차를 이해하면 학습은 촉진된다
- 학습동기 유발 영역의 설계 원리
` 수업목표 달성에 자신감을 가지면 학습이 촉진된다(주의집중, 가치 인식, 성공적 경험 등)
- 학습결손의 발견과 처치 영역의 설계 원리
` 학습자가 해당 과제의 선수학습 요소를 충분히 학습 하였을때 보충학습 효과를 촉진한다(결손 처치 등)
- 학습내용 제시 영역의 설계 원리
` 학습능력 수준에 맞게 학습활동을 개별화하면 학습에 효과적이다(능동적 참여, 적절한 수업사태 제시 등)
- 연습 영역의 설계 원리
` 새롭고 다양한 상황에 적용해 볼 수 있도록 해야 효과적이다
- 형성평가와 피드백 영역의 설계 원리
` 학습결과에 대하여 즉각적으로 정보를 제공해야 효과적이다
` 학습한 것을 자신이 익숙한 생활 경험에 적용해 보면 효과적이다
4. 교수설계 이론의 특성
- 교수 설계 이론은 인간의 학습과 발달을 촉진하는 보다 나은 방법을 처방해 주는 이론
- 교수설계이론의 특성(Reigeluth, 1999)
` 기술(인과관계)지향적이기 보다는 설계지향적(목표달성을 위한 수단을 처방)
` 학습을 촉진할 수 있는 교수방법과 그 방법이 활용되거나 활용되어서는 안될 상황을 구체화
` 총체적 접근을 시도한다
` 교수방법은 결정적이기보다는 개연적(학습결과를 보장하지 못하며 단지 개연성을 높인다는 의미로 다각적 노력이 필요)
□
'1. 교육공학 > 1-2. 교육공학 개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1-2-15. 교수설계의 실제 제1절 AUUSRE 모형 (1) | 2018.02.12 |
---|---|
1-2-14. 교수설계이론 제2절 교수설계의 요소와 절차 (0) | 2018.02.10 |
1-2-12. 최근의 학습방법과 매체의 활용 (0) | 2018.01.30 |
1-2-11. 교수방법의 유형과 특성 (0) | 2018.01.29 |
1-2-10. 구성주의 학습이론 (0) | 2018.01.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