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수설계의 개념

  Instructional design

 - 교육공학의 핵심분야

 - 교수와 학습의 과정을 최적화하기 위한 활동

 - 기대되는 학습성과를 달성하기 위한 최적의 수업과정을 처방하는 체계적 과정

 - 교수설계를 통해 ‘teaching’을 더 잘 이해 할 수 있으며, 따라서, ‘teaching’ 방법, 순서와 품질이 향상됨

 

 

2. 교수설계와 체제적 접근(System approach)

- 개인 및 조직개발을 위해 제공될 프로그램의 필요성과 효과적 전달을 확증하기 위해 HRD의 분석, 설계, 개발, 활용 및 평가가 비선형

   적, 역동적, 순환적으로 반복되는 과정

    ` 수업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려는 목적 하에 수업체제의 구성요소라고 할 수 있는 학습자의 특성, 수업내용, 수업방

      법, 실행, 평가 등을 중심으로 이들 간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을 총체적으로 파악하는 것

 

※ Davies(1981)체계적이란 말은 라틴어에서 유래한 말로 순서, 절차, 간격이라는 의미이며 체제적이라는 용어는 그리스어에

    서 유래한 말로 유기적 총체라는 뜻으로 구분

 

3. 교수설계의 일반적 원리

- 수업목표 제시 영역의 설계 원리

  ` 학습자가 학습목표를 명확히 인지하면 학습은 촉진된다

  ` 학습자가 학습목표를 습득하는 절차를 이해하면 학습은 촉진된다

- 학습동기 유발 영역의 설계 원리

 

  ` 수업목표 달성에 자신감을 가지면 학습이 촉진된다(주의집중, 가치 인식, 성공적 경험 등)

- 학습결손의 발견과 처치 영역의 설계 원리

  ` 학습자가 해당 과제의 선수학습 요소를 충분히 학습 하였을때 보충학습 효과를 촉진한다(결손 처치 등)

 

- 학습내용 제시 영역의 설계 원리

  ` 학습능력 수준에 맞게 학습활동을 개별화하면 학습에 효과적이다(능동적 참여, 적절한 수업사태 제시 등)

- 연습 영역의 설계 원리

  ` 새롭고 다양한 상황에 적용해 볼 수 있도록 해야 효과적이다

- 형성평가와 피드백 영역의 설계 원리

 

  ` 학습결과에 대하여 즉각적으로 정보를 제공해야 효과적이다

-전이 및 일반화 영역의 설계 원리

 

  ` 학습한 것을 자신이 익숙한 생활 경험에 적용해 보면 효과적이다

 

4. 교수설계 이론의 특성

- 교수 설계 이론은 인간의 학습과 발달을 촉진하는 보다 나은 방법을 처방해 주는 이론

- 교수설계이론의 특성(Reigeluth, 1999)

  ` 기술(인과관계)지향적이기 보다는 설계지향적(목표달성을 위한 수단을 처방)

  ` 학습을 촉진할 수 있는 교수방법과 그 방법이 활용되거나 활용되어서는 안될 상황을 구체화

  ` 총체적 접근을 시도한다

  ` 교수방법은 결정적이기보다는 개연적(학습결과를 보장하지 못하며 단지 개연성을 높인다는 의미로 다각적 노력이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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