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 목표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학습이론이 지향하는 학습관, 기본가정을 비교.설명할 수 있다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학습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학습이론이 교수설계에 주는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다

 

제1절. 교수-학습 이론의 기저 개관

□ 개관

 - 물리학과 화학에서 얻는 기본 원리를 응용한 것이 공학,,, 교육의 기본 원칙을 응용한 것이 교수-학습 이론

 - 20세기 중반 교육이론은 스키너의 행동주의 심리학의 원칙이 중심 : 교육이 학생의 관찰 가능한 행동 목표와 주변환경의 함수처럼 기술될 수 있다는 것

 - 1970년대 행동주의적 패러다임은 인지심리학의 아이디어에 의해 확장 : 교육현상에 대한 설명은 기억이나 동기와 같이 관찰 불가능한 개념에 의지한다는 것,,,대다수의 심리학자와 교육자는 단순히 행동주의 교육 원칙에 인지주의 교육 원칙을 추가

 - 1980년대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인 구성주의가 교육과 지도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 구성주의 철학은 객관주의 또는 실증주의 철학을 반대...객관주의 철학은 세계는 일치된 법칙을 따르고, 옳은 교육은 이러한 법칙을 이해하고 세상에 적용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라고 주장. 반대로 구성주의 철학은 과거의 패러다임(행동주의와 인지주의)이 피교육자를 교육자나 책, 다른 교육매체에 의해 세상에 대한 지식을 담는 물통으로 간주하였다고 주장.. 또한 구성주의 철학은 픽육자를 능동적인 지식의 창조자로 바라보는데, 피교육자는 세상을 관찰하고 조작하고 해석함으로써 지식을 습득

 

 - 세가지 교육 패러다임의 기초원리를 이해하는 것은

   1) 실제 교육에서 가장 좋은 교육방법에 대한 토론을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

   2) 어떻게 멀티미디어를 효율적인 교육자료로 이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교육 디자이너 사이의 토론에도 매우 중요

 

 제2절 행동주의 학습이론

1. 학습관 및 이론적 가정

- 다윈(Darwin)의 진화론에 영향을 받아 손다이크(Thorndike, 1913)와 파블로프(Pavlov, 1927)에 의해 20세기에 시작

- 학습의 정의 : 경험의 결과로 나타나는 행동의 비교적 영속적인 변화. 관찰 가능한 행동에 초점

    1) 행동의 변화는 행동 잠재력의 변화다. 따라서 학습과 수행이 반드시 같은 것은 아니다.

    2) 학습은 비교적 영속적이 행동의 변화다. 그래서 신체적 피로, 약물에 의한 일시적 변화는 학습이라 할 수 없다.

    3) 경험의 결과로 나타나는 행동의 변화다. 여기에서 경험은 반복 연습에 의한 경험을 의미한다. 즉, 학습은 반복 연습에 의해 일어나는 것이다

 - 행동주의 이론의 근본원리는 자극과 반응간의 연합

    1) 대응 가능성(equipotentiality)에 가정을 둠. 학습원리는 인간과 동물에게 모두 적용 가능하다고 봄으로서 쥐, 고양이 등의 동물실험 결과를 인간에게 적용

    2) 인간을 유기체, 즉 '복잡한 기계'로 가정. 따라서 인간의 행동은 복잡하지만 예측이 가능하다고 봄

    3) 인간의 현재 행동은 선행 조건에 의해 결정된다고 가정

    4) 인간의 행동은 자연법칙에 의해 지배 받는다고 가정. 따라서 과학적인 연구대상이 됨.

    5) 환경에 의해 변화 또는 수정될 수 있다고 가정.

2. 학습 이론

 1)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 소련의 대뇌 생리학자 이반 파블로프, 굶주린 개의 타액 분리선을 수술하여 침의 분비를 외부에서 알수 있도록 장치를 한 후 고기를 보고 침을 흘렸던 개는 종소리와 함께 고기가 거의 동시에 주어지는 훈련이 반복된 후 개는 종소리만 듣고도 침을 흘리게 됨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과정] 

 

 - 조건반응이 조건이 형성되었다고 하며 이것을 학습이라고 함

  고전적 조건화 이론은 학습이 매우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외부의 사건에 의해 유도될 수 있고, 그 결과는 예측 가능하며, 학습이 일어나는 환경의 속성을 변화시킴으로써 학습의 양과 가능성을 변화 시킬 수 있음을 보여줌. 예컨대, 교사가 학습자를 평소 무서운 벌로 다스린다면 교사에 대한 학습자의 두려움은 학교에 대한 두려움으로 발전하여 학교를 싫어하게 된다. 이것은 반대로 학습자가 학교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갖도록 조건화할 수도 있다는 것을 의미함

 

2) 시행착오설

손다이크 : '자극-반응 결합설'이라고도 함

굶주린 고양이 실험 : 상자안의 고양이가 페달을 밟거나 줄을 당겨 상자 문을 열고 상자밖의 고기를 먹거나 탈출하도록 함. 우연히 먹이를 먹고, 실험횟수가 증가하면서 즉각적인 탈출. 이를 통해 학습을 시행과 착오의 과정을 통해 특정한 자극과 반응이 결합됨으로써 발생

 

 

3) 조작적 조건형성이론(Operant conditioning theory)

스키너는 알려져 있는 자극에 의하여 인출되는 대응적 행동과 단순히 유기체에 의하여 반사된 조작적 행동을 구분. 조작적 행동은 외부의 자극없이 자발적 또는 의식적으로 일어나는 것

 

일정시간 동안 먹이를 주지 않은 쥐를 이용하여 처음 3~20분까지는 지렛대에 대한 반응없이 탐색적인 반응만 보였지만 우연히 지렛대 반응으로 먹이를 얻게 된 후에 반응은 빠른 속도로 학습되어짐. 먹이는 쥐가 지렛대를 밟는 행동을 강화. 즉, 지렛대를 밟는 반응은 먹이라는 것에 의해 강화를 받았기 때문에 반복되는 것임.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과정]

 

변별자극(Discriminative Stimulus) : 조작적 반응을 유발할 수 있는 가능성을 증가시키기 위해서 하나의 신호나 단서로 사용하는 자극. 이것은 행동의 원인이 아니라 단지 행동을 하도록 안내하거나 지시하며, 행동은 신호가 아닌 결과에 의해 조절되고 신호는 적절한 반응에 도움을 준다

 

차이점

고전적 조건형성이 행동을 유발하기 위해 자극에 관심을 두는 반면, 조작적 조건화는 자극보다는 유발된 행동의 결과에 관심을 둠.

 

 

행동수정의 단계

- 원하는 행동을 설정한다

- 언제, 어떤 행동을 해야 할지, 안해야 할지에 대한 정확한 피드백을 제공

- 목표 행동이 아닌 것은 무시한다

- 원하는 행동이 일어났을 때 강화를 제공한다

 

※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개념

-행동주의 수정의 접근은 스키너 이론에 근거

-말더듬, 공포증, 동성애, 정신병적 행동 같은 성인들이 가진 문제를 해결하는데에도 성공적으로 적용되어옴

주요용어

-정적강화 : 쾌감자극의 제공으로 유기체를 강화

-부정강화 : 혐오자극의 제거로 유기체를 강화

-: 행동을 강화하려는게 아니라 제거하려는 것으로, 현대생활에서 가장 보편적인 통제기법 중의 하나

-변별자극 : 조작적 조건 형성이 반응을 일으키는 처음 자극을 염두에 두지 않고도 설명될수 있음

-강화계획 : 행동증가를 목적으로 사용하는 강화물을 제시하는 빈도와 관련된 계획을 말함

   일차적강화물 : 무조건적 자극으로 학습이 필요하지 않음

   이차적강화물 : 조건적인 역사를 통하여 학습되고 개발됨, 칭찬, 애정과 같이 인간행동을 형성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

 

 

3. 학습원리

1) 고전적 조건화 이론

 -강화의 원리 - 조건과 무조건자극이 반복 제시되며 강화. 횟수증가로 강도강화. 일정강도이상 일정

 -간격의 원리 - 조건과 무조건 자극이 거의 동시 결합시 조건 형성이 가장 효과적

 -일반화 및 변별의 원리 - 종소리는 종소리에만 반응

2) 시행착오설

 -효과의 원리 - 만족상태가 되면 의욕계속. 결과가 불만족상태면 의욕 상실(결합강도 감소)

 -연습의 원리 - 꾸준한 연습을 통해 향상되고 바람직한 행동의 변화를 가져옴

 -준비성의 원리 - 충분한 준비가 결과가 만족되고 성공

3) 조작적 조건화 이론

 -강화의 원리 - 강화적 자극(보상)과 만족된 결과가 더욱 강한 행동의 반복을 가져옴

 -소거의 원리 - 학습자가 인사를 해도 윗사람이 받아주지 않으면 빈도가 줄어들고 사라짐

 -조형의 원리 - 행동수정의 근거. 원하는 방향 안에서 다양한 반응만을 강조

 -자발적 회복의 원리 - 만족스러운 결과가 없어도 그 행동이 즉시 소거되지는 않음. 다시 나타남

 -변별의 원리 - 어른과 친구에게 인사하는 차이 등 다른 반응 결과

 -강화계획 - 소거에 대한 저항을 높이기 위하여 적합한 반응의 일정 비율만을 강화하는 부분 강화 계획을 제시

 

4. 교수 설계의 시사점

 -행동목표 제시 : 초기에 학습하기를 원하는 정확한 수행을 미리 제시하고, 학습목표는 수업이 끝났을 때 학습자가 성취해야 하는 결과를 관찰 가능한 행동 목표로 진술

 -외재적 동기의 강화 : 부정적 통제보다는 긍정적 강화 사용이 효과적. 일관된 강화가 중요

 -수업계열 : 쉬운것 부터 어려운 것으로 순차적

 -수업평가 : 평가를 통해 학습자의 능동적 반응 기회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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