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학습관 및 이론적 가정
1) 인지주의 학습이론은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저항하여 생겨난 인간학습이론
-우리 눈으로 직접 관찰할 수 없지만 두뇌 속에서 벌어지는 외부 감각적 자극의 변형, 기호화 또는 부호화(encoding), 파지(retention), 재생 또는 인출(recall)이라는 일련의 정보처리과정을 연구--외적 행동을 불러 일으키는 내적 과정에서 학습의 의미 규명
2) 초기 인지주의 학습이론을 이끌던 형태주의 심리학자는 행동주의자와 다른 가정에서 출발
-행동주의와 달리 자극과 반응의 중간 과정인 인간의 내적 과정(인지과정)을 연구대상
-학습단위를 '요소간의 관계'로 보고, 이런 관계는 통찰에 의해 발견된다고 가정
-인간의 학습과 동물의 학습간에는 질적 창이가 있다고 가정 - 외부반응을 능동적 적극적으로 지각하고 해석하며, 판단하는 사고과정을 통해 행동
-전체는 부분의 합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 - 낱낱의 부분이 아닌 요소간의 관계로 지각
2. 학습 이론
1) 형태주의 심리학(Gestalt psychology)
▷ 1920~40년대 전성기로 인간의 지적 현상을 연구함으로써 학습의 의미 규명하려고 노력
-학습자가 상황을 지각할 때 낱낱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여러 부분을 조직하고 연결하여 조직된 형태로 지각하는 경향
-형태 : 어떤 부분은 부분과 관련되어 전체를 이루며, 전체는 부분의 총합 이상의 성질을 지님.
-학습이 점진적으로 일어 나는것이 아니라, 어느 순간 문제 상황 속의 사물의 관계 구조(형태)를 파악하는 것. 즉 '통찰'에 의해 일어남
▷ 워싸이머 (Wetheimer) 이론 워싸이머는 체제화가 모든 정신활동의 기초이고 , 인간은 자신이 지각하는 장이 체제화되어 있지 못하면 이를 하나의 형태로 체제화하려는 보편적이며 생득적인 경향을 갖는다. 이런 지각의 경향성을 지각의 법칙(law of perception) 이라고 함. •유사성의 법칙 :개개의 부분이 비슷한 것 끼리 연결되어 하나의 형태나 색깔의 성질로 지각되는 경향 –유사한 동질의 한 쌍은 유사하지 않은 이질의 한 쌍보다 쉽게 학습
•근접성의 법칙: 개개의 부분을 근접되어 있는 것끼리 하나의 의미 있는 형태를 이루고 있는 것으로 지각하는 현상,부분간 거리가 근접할수록 체제화가 쉽게 일어나며 학습,파지,재생이 용이.
•폐쇄성의 법칙: 불완전하거나 떨어져 있는 부분을 연결되어 완전한 것으로 지각하는 현상
•연속성의법칙: 처음 시작한 것을 동일한 형태로 계속해서 완성해가는 현상
•욕구의 작용: 사물에 대한 어떤 기대나 마음이 동일한 사물을 다른 각도에서 볼 수 없게 함.
•의미 부여에 따른 지각: 사물자체는 무의미한 것이나 보는 사람이 어떤 의미를 가지고 사물을 보기 때문에 생각한 바와 같이 지각하는 현상. |
▷ 퀼러의 통찰이론
-쾰러는 침팬지의 지적인 재능에 대한 광범위한 연구를 하여 동물도 지적인 행동을 할 수 있음
-침팬지 실험 - 통찰 학습의 과정
1) 학습자각 문제 장면에 직면 - 이런 문제의 장면은 일종의 인지 불균형 상태를 일으켜 학습이 일어나게 하는 동기를 유발
2) 문제 장면에 대한 탐색 - 탐색은 시행착오적인 것이 아니며, 목적과 수다, 요소와 요소간의 관계에 대한 통찰과정을 의미
3) 통찰형성 - 통찰은 부분과 부분, 부분과 전체, 수단과 목표 간의 관계의 성립을 의미하며, 이전의 인지적 불균형 상태의 문제의 장면은 규형 있는 구조화된 장면으로 바뀜
2) 정보처리 이론
1960년대 발달하기 시작한 정보처리 이론은 인간이 사고에 연구의 초점 - 인간이 외부세계에서 획득한 정보를 어떻게 지각하고 이해하고 기억하는가에 대한 이론
- 인간의 일련이 기억과정을 컴퓨터의 '정보투입->정보처리->결과산출'과정에 비유
- 정보처리 이론 기본 가정은 인간의 학습이 학습자 외부에서 정보(자극)을 획득하여 저장하는 과정
- 감각등록기 ->단기기억->장기기억
`감각등록기(sensory register) : 학습자가 환경에서 감각수용기관을 통해 정보를 최초로 기억하는 곳(감각기관). 4초 이내 짧은 시간만 정확히 기억.
`단기기억(short-term memory) : 단기기억장치는 약 20~30초 동안 약 7개의 정보단위를 저장. 단기기억능력 확장방법으로 정보분할과 시연이 있고, 작동기억이라고도 함.
`장기기억(long-term memory) : 무한한 정보를 영구적으로 기억할 수 있는 곳. 장기기억에 저장되는 과정을 의미적 부호화. 정보를 유의미하고 목적 지향적으로 연결된 의미망으로 변형하여 저장
[학습의 정보과정 모형]
3. 학습원리
단기기억에 저장된 정보는 쉽게 손실되기 때문에 기억을 위해 계속 활성화
1) 단기기억 장소의 활성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유의미화(meaningfulness) : 정보가 유의미할수록 기억하기 쉬워지며 학습자가 가진 지식의 구조.경험.준비도와 연결하였을때 더욱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짐.
-순서적 위치(serial position) : 순서적 위치는 목록에서 항목이 놓인 위치에 의해 발생
-연습 : 연습을 많이 할수록 더 많이 기억, 분산된 연습이 반복학습 효과가 큼
-정보의 조직(orgnization) : 단기기억장치에서 7단위 정보만 수용할 수 있지만 여러 조각의 정보가 정보분할과 같은 기술로 하나의 단위로 조작될 수 있다면 더 많은 정보를 기억
-전이와 간섭(transfer & interference) : 전이는 이전학습이 새로운 학습에 영향을 주는것
`정적전이와 부정적 전이, 간섭은 새로운 것이 어전것을 기억하는데 부정적 영향을 주는것
`소급적 간섭과 순서적 간섭
`간헐적 연습과 유의미한 학습에 초점을 둔 기억전략 사용
-기억술 : 의미없는 자료를 유의미하고 기억하기 쉬운 자료와 연결
4. 교수설계 시사점
-학습자에 의한 목표설정 : 인지주의에서 학습목표는 학습자가 스스로 설정. 교사는 학습자가 현재의 지식수준보다 노은, 도달 가능한 목표를 설정할 수 있도록 도음
-내재적 동기 유발 : 교사는 학습자의 내재적인 동기유발에 노력. 내재적인 동기 유발을 위하여 교사가 학습자의 현수준보다 노픈 문제 상황에 직면하게 함으로써 학습의욕을 촉진할 때, 학습자는 성취감과 내재적 동기 강화
-교수 방법 : 인지주의 학습자는 내부에서 일어나는 인지과정에 관심을 두고 사고의 과정과 탐구 기능의 교육 강조
-수업계열 : 교사는 우선 학습자의 인지 발달 수준을 알고 그에 따라 적절하게 학습 내용을 조직하여 제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
-수업평가 : 행동의 결과가 아닌 인지과정에 관심. 평가의 주요 대상은 기억력이 아닌 탐구력이며, 학습결과보다 학습과정이 중요하게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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