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수설계의 요소

 레이겔루스(Reigeluth,1999a)는 교수설계 이론이 포함해야 할 두 가지 요소는 학습을 촉진할 가능성이 있는 교수방법과 그 교수방법이 사용될 수 있는  상황

 

[교수설계이론의 구성 요소]

1) 교수상황 

 다시 요구되는 학습 서와 유형과 그러한 학습성과를 달성하기 위한 교수 조건의 두 가지 요소

(1)교수 조건

 다루어진 학습 내용의 특성, 학습환경 특성, 제한 조건으로 구성. 

- 학습하게 될 내용의 특성에 따라 적합한 교수 방법이 다르게 처방정보의 기억을 가르치는

  학습내용 특성 : ‘정보의 기억 능력’, ‘관계의 이해’ ‘적용능력’ ‘일반적 적용능력이 있으며 방법과 관계의 이해를 가르치는 방법은 서로 다르게 처방돼야 한다

  •학습자 특성 : 선행지식’ ‘학습 전략’ ‘학습동기등이 있으며, 학습자특성에 따라 적합한 교수 방법이 다르게 처방돼야 한다.

  •학습환경 특성: 학습집단의 크기, 사용 가능한 학습 매체, 학습 자료의 구비 정도 등을 말한다.

  •제한 조건: 수업 설계 및 설계에 따른 수업 개발에 소요되는 인력 , 시간 비용 등을 포함한다

 

(2) 학습 성과

기대되는 구체적인 학습을 포함하는 것이 아니라 수업에서 요구하는 효과성, 효율성, 매력성의 수준을 포함한다.  학습목표와는 다르다.

효과성: 교수활동이 얼마나 잘 진행되었으며, 학습목표가 얼마나 잘 달성되었는가에 관한 것이다 기대된 교수 성과는 학습목표가 얼마나 잘 성취가 되었는가와 관련 있고,”기준이라는 용어 사용 

효율성 : 교수 시간 및 교수 비용으로 나뉜 교수효과 수준, 효과성의 수준에 도달하는데 학생들이 얼마나 많은 시간과 비용을 필요로 하는가의 개념이다.

매력성: 학습자가 그 수업을 자신에게 얼마나 유의미한 것으로  인식하는가 하는 정도를 말한다. (:어떤 주제에 대해 자신이 어디서 어떻게 추가적으로 더 배울 수 있는지 물어보는 학생)

2) 교수방법

조직전략: 수업내용을 어떤 순서로 , 어떻게 상호 연결하여 제시할 것인가에 관한 전략으로 미시적 조직 전략과 거시적 조직 전략으로 구분된다.

  * 미시적 조직전략은 단일한 개념이나 원리를 가르치고자 할 때 정의 제시, 사례 제시, 연습문제 제시 대안 제시등과 같은 차시 개념의 수업을 조직할 경우의 전략이다.

     - 메릴(Merrill) 내용요소제시 이론, 미시적  조직의 요소 : 일반성(generality), 사례(example), 피드백 (feedback)

 

  * 거시적 조직 전략은 단원 수준 이상의 여러 개의 개념, 원리, 아이디어 등을 서로 연결하여 가르치고자 할 때 아이디어를 선정하고 계열화하여, 요약하고 종합화하는 전략을 말한다.

      - 브루너(Bruner) 나선형 교육과정, 레이겔루스의 정교화 이론 등이 있다.

전달 전략 : 조직된 학습 내용을 학생들에게 제시하고, 학생들의 학습 수행을 이끌어 가는 방법으로 사용해야 할  교수매체, 학습자료, 상호작용과정 등을 포함한다.

 

•관리 전략 : 수업진행 과정에서 언제, 어떻게 조직 및 전달요소를 사용할 것인가에 관한 전략으로 수업지도계획, 성적관리 등이 포함된다.

 

 2. 교수설계 이론

 1) 레이겔루스의 정교화이론 

정교화이론은 교수 내용을 조직할 때 가장 단순하면서도 전체과제에 대한 대표성이 높은 과제를 먼저 가르치고 그후에 세분화되고 구체적인 내용을 가르쳐 학습자들에게  의미 있는 정교화가 일어날 수 있도록 가르치라고 한다. 이때 가장 단순하면서도 내용전체의 윤곽이 될 수 있는 과제를 정수 (精髓, epitome)– 경제학 개론의 수요 공급법칙

 (1)줌렌즈의 비유

  레이겔루스는 자신의 정교화 이론에 근거한 조직적 전략을 카메라 줌렌즈에 바유하여 설명

  학습과정이 정수를 시작으로 점차적으로 과제를 상세하게 정교하게 다루는 계열화 전략이 마치 카메라렌즈가 줌아웃과 줌인으로 촬영할 대상을 포착하는 과정과 유사

① 각광렌즈를 가지고 학습대상관찰-대상의 주요부분과 각부분의 조합같은 관계 파악

정수 파악 후 주요하위부분 (subparts)파악할 수 있도록 한 수준 줌인하여 하위부분과 관계(interrelationships)를 학습한다

③ 다시 전체를 볼 수 있도록 줌 아웃 하여 전체 맥락 속에서 상세하게 관찰한 부분 다시 이해 한다.

④ 다시 한 수준 줌인 하여 다른 하위부분에 대해 상세하게 학습한다. 모든 상태를 다 파악할 때까지    줌인 줌아웃 반복 한다.

한 수준 정교화한 상태에서 대상에 대해 모두 학습하였다면, 두 수준 줌인한 상태에서 하위부분에 대해 줌인과 줌아웃 반복하여 상세하게 학습한다.

⑥ 앞과 같은  패턴을 반복하여 학습자가 원하는 수준의 상세함에 이를 때까지 학습하도록 조직한다.

 (2)정교화 전략

레이겔루스의 정교화 이론은 개념적 조직모형, 절차적 조직모형, 이론적 조직모형을 단순한 이론에서 복잡한 통합한 일반적인 모형으로 구성되어 있다. 개념의 정교화는 개념들을 학습자에게 가르칠 인지구조에 유의미하게 동화시키기 위해 교수내용을 조직하는 것이다. 절차적 정교화는 목표로하고 있는 정교화 기술을 획득하는 최적의 과정으로 조직하는 것이다.이론적 정교화는 교수 내용이 원인과 결과의 인과 관계나 법칙에 기초하고 있는 경우에 단순한 이론에서 복잡한 이론으로 조직하는 것이다. 이런 세가지 조직 모형에 공통적으로 적용할 일곱가지 정교화 전략이 있다.

 

 

[정교화 이론의 정교화 전략 요소]

정교화된 계열화 (elaborative sequence): 학습내용 조직할 때 단순 → 복잡, 일반 →구체성
선수학습능력의 계열화  ( learning prerequisite sequence) : 새로운 내용을 학습하기 전에 어떤 내용을 먼저 학습할 것인지 밝혀주는 전략
요약자 (summarizer): 학습자가 이미 학습한 내용을 검토하고 복습하게 하는 전략요소
종합자 (synthesizer) : 학습자들이  학습한 내용 요소들을 유의미하게 사전 지식에 동화시킬 수 있도록 하는 전략 요소
비유(analogy): 새롭게 학습하는 내용요소들을 학습자에게 이미 친숙한 내용요소와 관련짓게 하는 전략 요소
인지적략 활성자(cognitive strategies activator) : 다양한 단서, 다이어그램, 암기법 등은 학습자들이 학습자료를 적절하게 처리하기 위해 필요한 인지 전략을 사용하게 하며, 이러한 전략을  인지전략 활성자라고 한다.
학습자 통제 (leamer control):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내용과 학습전략을 모두 스스로 통제할 수 있도록 하는 전략이다.

일곱가지 정교화 전략은  어떤 형태의 교수 내용조직에도 적용된다.

그러나 교수 내용이

      무엇(what)’ 다루고 있는 개념적 과제인가?

      어떻게(how)’를 다루고 있는 절차적과제인가?

      (why)’ 다루고 있는 원리적과제인가에 따라서 적용된 전략의 정교화양상은 달라진다.

2) 메릴의 내용요소 제시 이론

메릴의 내용요소제시 이론(Component Display Theory: CDT)은 사실, 개념, 절차, 원리와 같은 인지적 영역의 내용요소를 하나씩 교수하고자 할 때 적용할 수 있는 미시적 교수이론 설계 중 하나이다 여기서는 메릴dl 분류한 학습 범주  내용x 수행 행렬표와 자료제시의 형태를 다루고자 한다.

*내용×수행 행렬표 : 학습결과의 범주를 내용과 수행의 이차원적 행렬표로 세분화. 이러한 분류는 가네의 '서로 다른 학습의 결과는 서로 다른 학습의 조건을 요구한다'는 가정에 근거하여 학습의 결과를 세분화

*자료제시형 : 교수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교수방법을 포함하여 교수내용과 관련된 모든 요소들이 학습자에게 제시되는 형태를 말함.

3. 교수설계의 일반적인 절차

[교수설계의 일반적 절차]

 

1)분석단계

요구분석 : 목표를 설정하기 위한 단계로 특정 지식이나 기능에 대한 현재의 상태와 기대되는 상태간의 격차를 분석하는 단계로, 확인된 격차는 결과적으로 최종 수업목표가 된다.

과제분석 : 수업목표를 달성하기위해 필요한 지식, 기능 , 태도가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이들 간의 관게와 계열성을 구명하는 일이다. 과제분석에서는 학습과제의 특성과 학습과제를 구성하고 있는 하위구성요소간의 관계를 분석한다.

학습자 특성 분석: 분석된 학습 과제의 학습을 위한 학습자의 특징을 파악하는 일이다. 학습자의 지능, 선수학습능력, 학습적성, 학습양식, 학습 동기나 학

                          습 태도 등은 수업설계를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된다.

학습자 환경분석 : 학습과제의 학습을 위한 교수매체, 시설, 기자재, 학습공간 등을 분석한다.

 

2) 설계단계

행동 목표 진술 : 학생이 학습을 마친 후 습득하게 될 학습성과를 행동적 용어로 진술해야 한다.

    행동적 목표 진술 방식은 타일러(Tyler), 메이거(Mager)등이 대표적이다.

 

평가도구 설계 : 행동적 용어로 진술된 목표달성 여부를 평가하기 위한 도구를 개발해야 한다. 평가도구로는 사전검사, 사후검사, 학습증진도 검사 등이 있다.
교수전략 결정 : 수업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이 교수-학습 운영방법을 결정한다. 일반적으로 교수전략에는 수업전 활동, 정보제시 활동, 학습자 참여활동, 각종검사활동, 교정 및 심화 ·보충활동으로 구성된다.

 

수업전 활동은 목표확인, 선수학습요소 확인활동, 학습동기 유발 활동

정보제시활동-학습해야 할 내용을어떤 순서 및 방법으로 학습자들에게 제공하는가를 말한다.

학습자 참여활동- 제시된 학습 내용에 대하여 학습자로 하여금 다양한 학습활동을 수행하도록 하는 전략을 말한다. 이 과정에서 다양한 상호작용전략 수립, 각종 검사 활동은 사전검사, 사후 검사, 학습진전도 검사 등이 있으며 이들 검사결과는 학생들의 학습촉진 교정 자료로 활용된다.

2) 설계단계

행동 목표 진술 : 학생이 학습을 마친 후 습득하게 될 학습성과를 행동적 용어로 진술해야 한다.  타일러(Tyler), 메이거(Mager)등이 대표적.

 

평가도구 설계 : 행동적 용어로 진술된 목표달성 여부를 평가하기 위한 도구를 개발해야 한다사전검사, 사후검사, 학습증진도 검사 등.

 

교수전략 결정 : 수업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이 교수-학습 운영방법을 결정한다. 일반적으로 교수전략에는 수업전 활동, 정보제시 활동, 학습자 참여

                      활동, 각종검사활동, 교정 및 심화 ·보충활동으로 구성.

수업전 활동은 목표확인, 선수학습요소 확인활동, 학습동기 유발 활동

정보제시활동-학습해야 할 내용을어떤 순서 및 방법으로 학습자들에게 제공하는가를 말한다.

학습자 참여활동- 제시된 학습 내용에 대하여 학습자로 하여금 다양한 학습활동을 수행하도록 하는 전략을 말한다. 이 과정에서 다양한 상호작용전략 수립, 각종 검사 활동은 사전검사, 사후 검사, 학습진전도 검사 등이 있으며 이들 검사결과는 학생들의 학습촉진 교정 자료로 활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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