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학습자 분석
□ ASSURE MODEL
▷ 하이니크(Heinich)와 동료들에 의해 제안 됨
▷ 개별 교사나 훈련가들이 수업매체와 공학을 교실수업에 효과적으로 활용하도록 하는 절차적인 지침을 제공.
▷ ASSURE : 효과적인 수업을 보장한다는 의미 내포
□ Analyze learners : 학습자의 특성을 확인하고 분석
▷ 일반적 특성 : 연령, 성별, 학년, 직업이나 지위, 사회경제적 배경, 지적 능력 및 일반 적성과 같은 요인 포함.
▷ 출발점 능력 : 새로운 학습을 시작하기 전의 학습자의 사전지식, 기능, 태도 등을 의미
▪ 출발점 검사(entry test) : 학생들이 수업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선수요건을 가지고 있는지를 결정하는 평가.
▪ 사전검사(pretest) : 새롭게 배우게 될 내용을 이미 숙달했는지의 여부를 확인하는 평가
▷ 학습양식(learning style) : 한 개인이 학습환경을 지각하고 상호작용하며, 정서적으로 반응하는 방식을 결정하는 심리적 특정 중의 하나.
□ Analyze learners : 학습자의 특성을 확인하고 분석
▷ 학습양식(learning style) 에 미치는 영향 요인
▪ 지각적 선호와 강점 : 학습자가 선호하며, 잘 적응된 다양한 감각적 통로를 가지고 있음. ex) 청각, 시각, 촉각, 근육운동 등의 선호, 강의식 수업(청각의존)
▪ 정보처리 습관 : 개인이 정보의 인지적 처리에 접근하는 방식을 의미
▪ 동기적 요소 : 어떤 목표나 경험을 지향하거나 거부하도록 하는 내적 상태를 말함.
켈러(Keller)는 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네가지 동기 요소로서 주의집중(attention), 관련성(relevance), 자신감(confidence), 만족감(satisfaction) 제시 ARCS 모형을 제한
2. 목표진술
□ State objectives : 학습자가 달성해야 할 학습목표를 가능한 한 명세적으로 진술
▷ 학습목표 진술은 목표-방법-평가 간의 일관성 유지
▷ 목표 : 교재나 교육과정 안내서 이용, 교사가 직접개발
▷ 목표 진술 : 학습자가 수업이 끝난 후에 무엇을 할 수 있는가의 관점에서 진술. 관찰 가능한 행동동사로 진술.
▷ 메이거(Mager) : 구체적인 목표 진술을 위한 네 가지(ABCD) 요소
▪ 대상(Audience) : 학습할 대상이 누구인지를 확인
▪ 행동(Behavior) : 학습자가 성취해야 할 목표를 관찰할 수 있는 행동동사로 진술▪ 조건(Condition) : 목표에 도달하는 데 필요한 자원 시간, 제약을 포함
▪ 준거(Degree) : 목표에 도달했는지를 판단할 기준 혹은 준거(시간제한, 정확성의 범위, 정확한 반응의 비율, 질적 표준)를 포함.
3. 방법, 매체 및 자료 선정
□ Select methods, media and materials
▷ 학습자 분석과 목표 진술을 토대로 적합한 교수방법 선택
- 학습목표, 학습주제, 학습대상자, 교사의 경험, 교수-학습 환경 등
▷ 매체 유형은 어떤 종류의 매체를 선택할 것인가의 문제로 어떤 매체를 사용하는가보다 어떻게 활용하는가가 더 중요함.
▷ 이용 가능한 자료를 얻는 방법
▪ 이용 가능한 자료 선택하기
첫째, 매체와 공학전문가의 도움 (교육청, 지역도서관, 학교도서관, 선배 교사등의 도움과 조언)
둘째, 자료의 출처를 조사(교사별 매체 목록이나 인터넷 사이트 등 검색)
셋째, 자료 평가를 위한 선택 준거를 마련하여 자료의 객관적 평가.
넷째, 개별 교사가 자신의 매체 평가 목록 개발.
▪ 기존 자료 수정하기: 준비한 수업에 부합하도록 기존의 자료와 매체를 수정하여 사용할 방안을 찾아야 함.
▪ 새 자료 설계하기: 기존자료 활용이 불가능하다고 판단될 때.
- 고려할 주요 요소 : 목표, 대상, 비용, 기술적 전문성, 기자재, 시설, 시간 등
□ Utilize media and materials
▷ 5P 과정
▪ 자료에 대한 사전 검토(Preview the materials) : 교사는 수업자료의 선택과정에서 수업에 적합한지를 지속적으로 검토
▪ 자료 준비하기(Prepare the materials) : 교사와 학생이 필요로 하는 모든 자료와 기자재를 모아, 모은 자료와 기자재 각각에 사용할 순서를 매김.
▪ 환경 준비하기(Prepare the environment) : 학습이 일어날 수 있는 모든 곳에 학생이 매체와 자료를 활용하기에 알맞은 시설 준비
▪ 학습자 준비시키기(Prepare the learner) : 수업내용에 대한 전반적인 개요 설명, 학습주제와의 관련성, 주의 깊게 봐야 할 부분 등에 사전 설명 필요.
▪ 학습경험 제공하기(Provide the learning experience) :
- 교사중심 수업 : 학습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 교사는 전문가가 되어야 함.
- 학습자중심 수업 : 교사는 학습경험의 제공자가 아닌, 학생들이 자유롭게 경험할 수 있도록 안내, 촉진, 돕는 역할을 해야 함.
□ Require learner participation
▷ 학습자의 능동적인 사고활동을 요구 : 교수매체와 자료 활용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것임( 많은 분량의 비디오나 사진, 인터넷 자료의 활용은 학습자를 수동적이게 함)
▷ 학습자의 능동적 사고활동의 촉진 조건 : : 학습자가 배운 지식과 기능을 연습하거나 시연할 기회와 노력의 적절성에 대한 피드백
- 연습 : 개별적 연습자료, 컴퓨터 보조수업, 게임 활동
- 피트백 : 교사, 컴퓨터, 동료 학습자, 자기평가도 가능
□ Evaluate and revise
▷ 평가 영역 : 학습자의 학업성취, 교수방법, 매체 및 자료의 효과성
▷ 평가시점
▪ 수업 전 평가 : 수업에 필요한 학습자의 능력 확인 목적
▪ 수업 중 평가 : 학생 성취의 방해요인 발견과 교정 목적
▪ 수업 후 평가 : 수업효과 확인 후 결과의 적용
▷ 학습자 성취의 평가 : 학습목표의 달성 여부 확인
▪ 인지적 영역 : 지필시험
▪ 태도나 운동기능 영역 : 수행평가, 포트폴리오
▷ 방법과 매체, 자료의 평가(교사)
▪ 수업방법 및 사용 매체와 자료에 대한 피드백 : 설문지, 관찰, 면담
▪ 수업활동 : 교사자신, 학생, 동료교사, 관리자
* 수업장면에 대한 녹음 혹은 녹화
▷ 수정하기 : 평가자료 수집의 결과 환류 => 수업의 질 향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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