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학습주제와 내용 분석하기

 -학습주제와 주요학습 내용이 무엇인가?

  *가급적 간결하게 작성

 

 

- 여러분의 학습자는 누구인가?

  *일반적 특성 : 연령, 학년 등 전체 학습 특성을 기술하라

  *출발적 능력 : 수업 전에 학습자에게 기대되는 지식 유형을 기술하라

  *학습양식 : 개별 학생의 선호하는 학습양식을 기술하라

3. 목표진술 실습하기

 - 어떻게 학습목표를 표준에 이르게 할 것인가?

  *성취될 교육과정과 공학표준을 목록화하라

 

 

 

 

  - 어떻게 학습목표를 표준에 이르게 할 것인가?

     *ABCD 유형을 사용한 학습목표를 기술하라

 

4. 수업방법, 매체, 자료 선정 실습하기

  - 학습자를 위해 여러분은 어떤 전략, 공학, 매체, 바료를 선정할 것인가?

   *수업목표의 성취를 지워하기 위한 핵심적인 전략, 공학, 매체, 자료를 기술하라

   *선정근거를 제시하라

   *공학과 매체의 적절성을 평가하기 위한 선정 평가표를 사용하라

 

5. 매체와 자료 활용 실습하기

  - 여러분과 학생들이 어떻게 자료를 최상으로 잘 사용하게 할 것인가?

    *공학, 매체, 자료를 사전에 검토하라

        - 수업을 계획할 때 공학, 매체, 자료를 미리 점검하는 것은 중요하다

    *공학, 매체, 자료를 준비하라

        - 수업 전에 공학, 매체, 자료 사용을 연습하라

    *환경을 준비하라

        - 공학, 매체, 자료의 효과적 사용을 위해 시설을 배열하라

    *학습자를 준비시켜라

        - 학생들에게 기대하는 것을 아는 것은 학습에서 학생 참여를 보증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학습경험을 제공하라

        - 교사 중심, 학생 중심 학습경험을 제공하라

 

6. 학습자 참여 유도 실습하기

 -학습자를 어떻게 학습에 참여시킬 것인가?

   *학습자에게 적극적인 정신과 관여를 요구하라

   *학습자에게 새로운 지식이나 기능을 연습하도록 하라

   *공학과 메체로 학습을 지원하라

   *형성평가 이전에 수행 피드백을 제공하라

 

7. 평가와 수정 실습하기

-학습자와 여러분의 수업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여러분의 수업을 개선한다면 무슨 개정이 필요할 것인가?

  *진술된 표준과 목표에 대한 학습자 성취도를 결정하기 위해 전통적 평가와 수행평가를 사용하라

  *전체 수업과정과 공학과 매체 사용의 영향을 검증하라

  *학습목표와 학생 성취 간의 불일치가 확인되며, 관련 영역의 수업계획을 수정하라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