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학습주제와 내용 분석하기
-학습주제와 주요학습 내용이 무엇인가?
*가급적 간결하게 작성
- 여러분의 학습자는 누구인가?
*일반적 특성 : 연령, 학년 등 전체 학습 특성을 기술하라
*출발적 능력 : 수업 전에 학습자에게 기대되는 지식 유형을 기술하라
*학습양식 : 개별 학생의 선호하는 학습양식을 기술하라
3. 목표진술 실습하기
- 어떻게 학습목표를 표준에 이르게 할 것인가?
*성취될 교육과정과 공학표준을 목록화하라
- 어떻게 학습목표를 표준에 이르게 할 것인가?
*ABCD 유형을 사용한 학습목표를 기술하라
4. 수업방법, 매체, 자료 선정 실습하기
- 학습자를 위해 여러분은 어떤 전략, 공학, 매체, 바료를 선정할 것인가?
*수업목표의 성취를 지워하기 위한 핵심적인 전략, 공학, 매체, 자료를 기술하라
*선정근거를 제시하라
*공학과 매체의 적절성을 평가하기 위한 선정 평가표를 사용하라
5. 매체와 자료 활용 실습하기
- 여러분과 학생들이 어떻게 자료를 최상으로 잘 사용하게 할 것인가?
*공학, 매체, 자료를 사전에 검토하라
- 수업을 계획할 때 공학, 매체, 자료를 미리 점검하는 것은 중요하다
*공학, 매체, 자료를 준비하라
- 수업 전에 공학, 매체, 자료 사용을 연습하라
*환경을 준비하라
- 공학, 매체, 자료의 효과적 사용을 위해 시설을 배열하라
*학습자를 준비시켜라
- 학생들에게 기대하는 것을 아는 것은 학습에서 학생 참여를 보증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학습경험을 제공하라
- 교사 중심, 학생 중심 학습경험을 제공하라
6. 학습자 참여 유도 실습하기
-학습자를 어떻게 학습에 참여시킬 것인가?
*학습자에게 적극적인 정신과 관여를 요구하라
*학습자에게 새로운 지식이나 기능을 연습하도록 하라
*공학과 메체로 학습을 지원하라
*형성평가 이전에 수행 피드백을 제공하라
7. 평가와 수정 실습하기
-학습자와 여러분의 수업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여러분의 수업을 개선한다면 무슨 개정이 필요할 것인가?
*진술된 표준과 목표에 대한 학습자 성취도를 결정하기 위해 전통적 평가와 수행평가를 사용하라
*전체 수업과정과 공학과 매체 사용의 영향을 검증하라
*학습목표와 학생 성취 간의 불일치가 확인되며, 관련 영역의 수업계획을 수정하라
□
'1. 교육공학 > 1-2. 교육공학 개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1-2-18. 교수 매체에 대한 이해 제1절 교수매체의 개념 (0) | 2018.02.17 |
---|---|
1-2-16. 교수설계의 실제 제2절 AUUSRE 모형 기반 교수설계 사례 (0) | 2018.02.13 |
1-2-15. 교수설계의 실제 제1절 AUUSRE 모형 (1) | 2018.02.12 |
1-2-14. 교수설계이론 제2절 교수설계의 요소와 절차 (0) | 2018.02.10 |
1-2-13. 교수설계이론 제1절 교수설계의 이해 (0) | 2018.02.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