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학습의 성격

1) 학습이란 무엇인가 

- 광의의 의미 : 유기체가 그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과 상호작용을 통해 그 유기체의 행동에 변화가 일어난 경우라고 성격을 규정

- 협의의 의미 : 학습자가 정해진 학습목표를 달성시키려는 상황에 참여하여 의도한 학습목표를 성취하는 활동을 하는 경우

예시 2 : 어린이 대공원에 있는 돌고래가 조련사의 지시에 따라 물 위로 펄쩍 뛰어올라 5m높이에 매달아 놓은 종을 들이받고 물속으로 헤엄쳐 들어간다.

예시 3 : 개구쟁이 같던 막내 동생이 초등학교 입학을 하고 난 며칠 후 부터 아침에 학교 갈 때는 아버지 어머니께 학교에 다녀오겠습니다라며 공손하게 인사를 한다.

Ø광의적 해석

1) 유기체 : 돌고래, 초등학생 (유기체 전부)

2) 환경과 상호작용 : 조련사의 지시에 따라, 초등학교 입학을 하고 (학습주체가 그에게 허용된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것)

3) 행동변화의 측면 : 종을 칠 수 있다, 인사를 한다 (전에는 할 수 없었으나 환경과 상호작용 후 유기체의 행동에 변화가 일어남

Ø협의적 해석

1) 학습의 주체를 학습자로 한정. 학습자란 교육적 기능을 가진 제도적 기관에서 교육을 받는 자에 국한

2) 학습의 상황이나 활동은 의도적으로 제공되는 것에만 국한. 학교나 공교육 기관의 의도적 계획적 조건

3) 학습을 통한 행동의 변화는 바람직한 행동의 변화를 전제로 함. 이 말은 어떠한 행동의 변화를 의도하느냐는 사회의 규범(사회적 지지)에 비추어 볼 때 정당해야 한다는 의미를 내포

->3가지 요건에 맞는 경우의 학습을 좁은 의미의 학습으로 한정

 

ü 저자의 학습에 대한 정의

1) 학습의 내용은 행동의 변화

  - 학습을 행동의 변화로 보는 것은 행동 주의적 관점이며 통찰, 지각 또는 동기의 변화로 보는 것은 인지주의적 관점

2) 학습의 수단 또는 방법은 경험과 훈련

  - 이 때 학습은 개체와 그를 둘러싼 환경이 상호작용하여 발생한다고 봄.

 

결국 학습이란 경험(훈련이나 연습 등)을 통하여 학습자에게 일어나는 비교적 지속적인 행동이나 인지의 변화라고 정리할 수 있다. 이와 같은 학습의 정의

에 따르면 타고난 반응 경향에 의한 행동과 성숙으로 말미암아 자연적으로 일어나는 변화 그리고 질병이나 사고 등으로 인한 일시적인 변화는 학습이 아닌

것으로 본다(변영계, 1984)

 

2) 학교 학습의 성격

학교 학습도 넓은 의미의 학습의 정의이나 교실에서 벌어지고 있는 학습은 그 장면이 학습심리학자들이 이용하는 실험실과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특

이함. 따라서 학습심리학자들이 발견한 여러 학습법칙들을 학교 학습에 직접 적용하기 어려우며, 학교 학습을 중심으로 한 독자적인 이론의 발전이 필요하

다는 주장이 대두됨. Bugelski(1976)는 학습을 실험실 학습과 학교 학습으로 나누고 두 학습 유형의 차이점을 다음과 같이 7가지로 정리

 

1) 학습자가 다르다(학습자 특성 다양), 2) ‘과거경험과의 연결성 문제, 3) 학습의 기준이 다름, 4) 학습과제의 질이 다름, 5) 학습을 통제하는 기술이 다름,

6) 학습자의 개인차를 보는 관점이 다름, 7) ‘학습자의 수에 대한 제한이 어느 정도인가도 다름. 8) 학습의 목적성과 효용성의 차이

-> 실험실 학습에서 발견되는 학습의 원리나 법칙들을 학교 학습에 바로 적용하기는 어려우며, 학교 학습의 상황을 고려한 나름의 학교 학습 이론이 개발

되어야 함. 또한 학습이론을 바탕으로 수업을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실시하는데 적용 될 수업 이론이 연구 개발되어야 함

 

 

2. 교수와 학습

1) 교수의 성격과 정의

Teaching 교수로 번역하여 사용하기도 하고, Instruction을 교수로 번역하기도 한다. 학자에 따라서는 instruction을 수업으로 번역하여 교수와 엄격히 구

분하여 사용하기도 함Reigeluth(1983)는 교수를 수업에 비해 포괄적인 것으로서 구체적으로서는 설계, 개발, 적용, 관리, 평가를 포함하는 것

저자의 교수라는 개념은 교사가 수업 시간에 가르치는 활동(즉 수업)’을 포함하여 그것을 준비하고 실행하며 평가하는 모든 활동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것

2) 교수와 수업

-교수와 수업의 의미에 대해서는 우리말이나 영어 모두 견해가 일치하지 않고 있음

-교수는 가르쳐 주는 것을 의미하고, 수업은 주는 일을 의미.

-영어에서도 명쾌한 합의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나 대부분 instruction을 교수로, teaching을 수업으로 구별.

-이 책에서는 교수를 수업에 비해 포괄적이며 구체적으로는 설계, 개발, 실행, 관리, 평가가 포함되는 것으로 보고, 수업은 교수의 영역 중에서 교사의 적용

 과 실행에 중점을 두는 것으로 구분한 Reigeluth(1983)의 견해를 따르기로 함.

-, 교사가 교실에서 수업시간에 가르치는 것이 수업이며, 이 수업은 포괄적인 교수활동의 일부분으로 봄

 

[학습과 수업의 관계]

- 현실적인 형태로 나타나는 원인

    (1)학습이 반드시 수업의 결과로만 발생하지는 않는다는 것
    (2)수업과 학습이 이루어지기까지의 전 과정이 얼마나 충실했는가의 문제
    (3)수업과 학습 상황에서 계획에 없는 돌발사태가 발생 할 수도 있다는 것을 간과해서는 안됨

 

 Ø 수업과 학습의 차이점

    1)수업에는 일정한 목표가 있어야 하지만 학습에는 목표가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음
    2)수업은 독립변수이고 학습은 종속변수임. 수업에 의해 학습의 결과가 변화
    3)수업에 대한 연구는 실제 교육이 이루어지는 교실의 현상에 관심이 있으나, 학습에 대한 연구는 기본적으로 연구실이나 실험실의 실험 상황에 더 관심

      이 있음. 교실은 학습자들을 일정한 목표에 도달하게 하는 것이지만, 실험실에서는 어떤 과정을 통해서 학습이 이루어지는지를 알아내는 것. 

    4)수업은 처방적(prescriptive)이지만 학습은 기술(descriptive)

   - 처방은 의사처럼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어떻게 할 것인지를 제시, 기술은 어떤 현상이 일어나는 과정과 결과를 있는 그대로 나타내는 것.

따라서, 수업은 학습이라는 목표 달성을 위하여 여러 대한적인 방법들 중에서 가장 적합한 것을 선택하여 그것을 제공하는 활동이고, 학습은 유기체에게

 나타나는 학습의 과정과 결과를 있는 그대로 기술하는 것이라 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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