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행동주의 등장배경과 기본 입장

- 구조주의 : 정신의 요소나 구조를 알아내는데 주안점을 두는 심리학의 한 흐름

   `어떤 사물의 의미는 개별로서가 아니라 전체 체계 안에서 다른 사물들과의 관계에 따라 규정된다는 인식을 전제로 하여 개인의 행위나 인식 등을 궁극적으로 규정하는 총체적인 구조와 체계에 대한 탐구를 지향한 현대 철학사상의 한 경향

- 기능주의 : 인간의 행동을 인위적으로 자극-반응으로 구분하기보다 전체적이고 기능적으로 파악하며, 정신 작용의 과정을 연구하는데 중점을 둔 심리학의 한 흐름

  `제임스(W. James)듀이(J. Dewey)실용주의(實用主義)에 입각하여 19세기 말엽 시카고 대학에서 형성되었던 미국의 한 심리학파. 의식의 내용을 원자적인 요소들로 분석하여 종합하는 분트 학파의 구조주의(構造主義)에 반대하여 의식의 기능을 강조했다. 여기에서 「기능」이라는 용어는 정적(靜的)인 구조와 대조되는 능동적인 작용 또는 활동을 뜻한다. 진화론의 영향으로 이러한 기능 또는 활동은 유기체환경적응하는 문제해결적인 행동으로 간주되었다. 이에 따라 기능주의는 의식 또는 정신을 유기체가 환경에 적응하는 데 공헌하는 유용성이라는 각도에서 파악해야 한다고 주장했고, 의식이 “무엇이냐”의 문제를 회피하고 의식이 “무엇 때문에 어떻게 활동하느냐”의 문제를 실험적으로 연구할 것을 강조했다. 적응에 대한 관심 때문에 개인의 적응능력의 차이와 그 측정에 중점을 두어 각종의 심리검사(心理檢査)들을 제작하였다. 기능주의의 기수는 듀이이지만 안젤(J.R. Angell)과 카아(H.A. Carr) 등에 의하여 체계화되었다. 기능주의는 의식을 인정하나 심리학의 방법으로 과학적 실험을 강조했기 때문에 결국에는 행동주의에 흡수되고 말았다. 우리가 해방 이후 미국에서 받아들였던 새교육은 실용주의적 교육진보주의(進步主義)였기 때문에 교육심리학에서는 실용주의적 심리학인 기능주의가 주도적인 역할을 하였다.

- 구조주의와 기능주의의 주된 연구방법 : 자기반성, 자기보고

   ->20세기 초, 정신의 상태나 과정에 대한 연구는 죽은 것으로 간주하였고 자기 반성, 자기보고 같은 연구방법은 비과학적이라고 생각하여 행동주의가 나타남

*행동주의의 기본 입장(Gredler, 1994)

 1. 관찰 가능한 행동을 주된 연구 영역으로 삼았다

 2. 자극변인이 객관적으로 조작되고 반응 변인이 신뢰성 있게 예측되는 과학적인 방법으로 연구했다
 3. 학습은 종()에 관계 없이 동일한 법칙을 따른다고 믿었다

 

2)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 Pavlov

 `Pavlov(1849~1936): 러시아 생리학자 심리학자

 `개의 소화기관에 관한 연구 중 우연한 발견

   - 타액() 분비 측정을 위해 개에게 고기 제공 → 얼마 후 개들이 고기를 보거나 냄새를 맡기 전에 침을 흘리는 사실을 관찰(실험실 조교의 발소리만 들어도 침을 흘림) → 이런 행동은 실험실에 있었던 개들에게만 일어남 → 이 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모형을 개발

 `무조건 자극: 필연적으로 어떤 반응을 일으키게 하는 자극(ex. 침을 분비하게 하는 고기 등)

 `무조건 반응: 무조건 자극이 일으키는 필연적인 반응(ex. 고기를 보고 분비된 침 등)

 `조건 자극: 무조건 자극과 함께 제시되는, 본래는 어떤 반응을 일으키지 않았던 자극 (ex. 실험실 조교의 발소리나 벨소리)

 `조건 반응: 중립적인 자극. 조건 자극에 대하여 나타나게 된 반응. 무조건 자극에 대하여 나타내는 반응과 동일함. (ex. 실험실 조교의 발소리나 벨소리에

                의한 침 분비)

- Pavlov의 실험

1. 본능적인 자극-반응 관계에 변화를 주었다는 것이 행동 연구에서의 획기적인 일

2. 실험실 연구를 통하여 새로운 지식을 발견할 수 있음을 보여 준 사실

 

- Watson의 행동주의

 Watson(1878~1958): 미국 행동주의의 기초를 확립Pavlov의 조건화 모형을 인간의 정서적 학습을 설명하는 데까지 확장. 인간은 기본적으로 제한된 몇

가지 반사작용만을 가지고 태어난다. 두려움, 사랑, 분노 등 본능적인 정서적 반응. 망치로 무릎을 쳤을 때 무릎이 본능적으로 움직이는 행동이 포함됨.

 

성인의 삶에서 나타나는 모든 복잡한 정서적 반응은 고전적 조건형성의 토대 위에서 설명할 수 있다인간 행동(특히, 정서적 반응)이 고전적 조건형성을 통

하여 습득된다. Ex) 치과에서 드릴 소리를 들었을 때의 반응

아기 알버트실험 : 1919년 우연히 개에 대해 엄청난 공포를 느끼는 아이를 목격.

---> 심리학적 기준정립 아기가 태생적으로 공포를 느끼는 동물은 없을 것이다”   

아기알버트실험  https://www.youtube.com/watch?v=yKe1HRQaWzA

 

- 조건형성이론의 적용

 `학생의 초기 경험을 긍정적인 반응과 연결시키는 것은 학교에서 배우는 여러 과목에 대한 감수성을 발달시키는데 필수적이다

 `긍정적 반응을 끌어낼 수 있는 환경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

  Ex) 문학감상을 학습하는데 지속적인 독서가 중요하다. 교실 한 부분에 편하게 독서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준다면, 얼마 후 자유시간에도 독서하는 긍

       정적인 반응을 끌어낼 수 있다.

 `부정적인 반응을 이끌어 낼 수도 있다

  Ex) 긴장하는 개학날 어려운 활동을 하게 된다면, 학생들에게는 특정 어려운 과목으로 느껴질 수 있다.

3) Thorndike의 연합주의 이론

Thorndike(1874~1949): 미국 교육심리학의 창시자

실험에서 피험자가 보이는 자발적 행동반응에 관심. 강화의 원리에 의존.

특정한 자극과 자발적 행동 사이의 연합으로 새로운 행동이 형성됨으로써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하여, 연합주의라고 한다.

효과의 법칙(law of effect): 어떤 반응을 했을 때 만족스러운 결과가 나타나면 그 반응은 계속 반복되고, 불만족스러운 결과가 나타나면 그 반응은 약해지거

나 없어진다.

연습의 법칙(law of exercise): 자극과 반응 사이의 결합은 빈번하게 열성적으로 연습함으로써 강화된다.

 → 강화 이론을 주장한 SkinnerHull에게 큰 영향을 줌

 `자극-반응 결합론 또는 시행착오이론: 성공적인 탈출과 먹이를 통해 문제 상자 (자극)와 고양이의 탈출 반응은 강하게 결합한다.

→교수의 과정에서 수업자는 반복적인 연습을 하게 된다.

 

4) 신행동주의

- Thorndike는 최적의 실험실은 학교 교실이며 최적의 실험 대상은 학생들이라는 점을 강조

- 1930~1950년대 많은 이론가들은 연구 장소는 주로 실험실이었고 실험 대상은 동물이나 인위적으로 조작된 상황 속 인간. 연구 목적도 모든 학습을 설

명해 줄 수 있는 포괄적인 이론 체계의 수립에 둠

- 신행동주의자(Neobehaviorism)

  `Hull의 행동체제 -유기체의 내적 과정을 중시

  `Guthrie의 근접이론 -자극과 반응 간의 순간적 근접관계를 강조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보상에 의한 강화의 역할을 강조

- Clark Hull(1884~1952)

 `학습을 자극-반응의 연합 형성으로 보았지만, 수백 개의 매개 변인(intervening variables) 가정했다Ex) 충동(drive) → 유기체에게서 음식이나 물 같은

  생물적 욕구를 박탈하는 시간에 비례해서 커진다. 충동이 증가하며 움직임이 늘어나고, 먹고 마시는 행동을 많이 하게 된다.

 `각각의 매개변인이 어떻게 관찰 가능한 자극-반응 변인과 관련되는지를 주의 깊게 설명했다.

    --매개변인: 자극과 반응을 매개하고 중재하는 유기체 내의 관찰 불가능한 특성이나 상태

- 가설추론 방법(hypothetico-deductive method) 도입

 : 몇 가지 기본 가정을 명확하게 진술하고, 이 가정으로부터 실험에 의하여 검증될 수 있는 가설을 추론하는 방법

   → 133개의 가설을 추론할 수 있는 17개의 기본 가정이 포함되어 있지만 실제로 활용될 수 없음

- Burrhus Skinner(1904~1990): 가장 저명하고 영향력 있는 행동주의자

 `다른 행동주의자들과 유사한 점: 인간의 행동뿐만 아니라 감정과 사고까지도 환경적인 자극과 우연적인 반응의 관점에서 설명 가능하다. 동물을 대상으로 연구하여 얻은 결과에 근거해서 얻은 학습원리를 인간에게 확대하고, 복잡한 인간 행동을 단순한 조건화의 원리로 설명하려고 한다.

 `다른 행동주의자들과 다른 점: 충동(drive)이나 암시(cues) 등과 같이 관찰 불가능한 용어로 행동을 설명하는 것을 반대. 반응과 강화 사이의 연합으로 행동의 변화가 이루어진다고 봄(조작적 조건화 이론). 학습을 학교 교육에 적용시키는 데에 관심이 많음(프로그램학습이론, 행동수정이론-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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