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론이란
▪ 법칙 : 어떤 현상에서 관찰 또는 실험을 통해 경험적으로 입증된 변인들 간의 관계를 진술해 놓은 것 예) 간조와 만조, 케플러의 법칙
- 법칙의 특징 : 변인들 간의 관계가 규칙적이어야 함.
법칙이 성립하기 위한 전제나 가정이 자명해야 함.
▪ 원리 :
- 어떤 현상에서 관찰 또는 실험을 통해 경험적으로 입증된 변인들 간의 관계를 진술함.
- 법칙에 비하여 규칙성이 낮고 원리가 성립하기 위한 전제나 가정의 자명성이 부족함. ex) 최소집단의 원리(principle of the least sitegroup)
▪ 이론(theory)
- 구조적으로 또는 기능적으로 서로 유사성과 관련성이 높은 두 개 이상의 법칙이나 원리가 체제적으로 통합되어 있는 것. ex) 갈릴레이의 법칙+ 케플러의 법칙+갈릴레이의 조수 법칙=> 뉴튼의 기체운동론
- 종합성 : 적어도 두 개 이상의 원리나 법칙이 체계적으로 통합되어 있다는 점에서 종합적,
- 일반성 : 넓은 영역의 현상을 기술, 이해, 예언, 통제하는데 이용되고 있음.
▪ 이론의 기능( Hamilton과 Ghatatla )
첫째, 새로운 사실의 발견
- 어떤 현상에 관한 이론을 근거로 가설을 세우고 검증함으로써 이론에 부합되는 새로운 사실들을 찾아감
둘째, 단편적인 사실을 요약하고 상호 관련지음.
셋째, 기존의 관찰된 사실들을 설명.
2) 학습 이론이란?
▪ 학습 : 경험(훈련이나 연습 등)을 통하여 유기체에게 일어나는 비교적 지속적인 행동이나 인지의 변화.
▪ 학습 이론 : 어떤 학습의 결과(행동의 변화)를 일으키게 한 유기체 내의 학습과정을 설명하고 해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것(김종서, 1997).
(1)행동주의적 관점
- 학습에서 행동주의란 연합주의적 접근 또는 자극-반응(stimulus-response)이론
- 관찰 가능한 외현적 행동만을 가지고 행동이론을 제시
- 유기체의 행동은 경험의 결과로 일어나는 학습으로 이해 할 수 있음.
▪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특징
① 주로 인간 이외의 동물을 실험 대상으로 하였다.(진화론-동물의 연장, 윤리적인 문제)
② 학습은 무조건 자극과 조건 자극의 연합의 결과다.(파블로브의 실험)
③ 학습은 자극과 반응의 근접적 연합의 결과다.(광고, 구구단)
④ 학습은 강화의 결과다.(스키너 상자)
(2) 인지주의적 관점
- 인간의 학습에는 복합적인 정신적 과정이 중요한 역할을 함.
- 내적인 정신 과정을 연구하는데 중점.
- 학습을 인지구조의 습득과 변형으로 봄.
- 학습은 단순한 습관의 형성이 아니라 두 사건의 관계를 ‘아는 것(인지하는 것)’이 포함 되어 있다고 믿음(변영계, 1984).
- 인지학습이론 : 학습이란 한 개인이 자기가 갖고 있는 생각과 그에게 제시된 환경적 현상을 상호작용하게 하는 지적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3) 교수 이론이란?
▪ 교수는 수업에 비해 포괄적이며 구체적으로는 설계, 개발, 실행, 관리, 평가가 포함 됨.
▪ 교사가 교실에서 수업 시간에 가르치는 것이 수업이며, 이 수업은 포괄적인 교수 활동의 일부분이라고 보았음(Reigeluth).
▪ 수업이론의 성격
• Gage(1964) : 교수 이론의 필요성
- 학습 이론은 교수 이론으로 변환될 때 교육에 주는 유용성이 더욱 커질 것임.
- 교수 이론은 모든 교사, 학생, 학습과제, 모든 수업장면에 적용될 수 있는 일반적 성격을 가져야 함.
• Bruner(1966) : 교수 이론의 본질
-교수 이론은 단순히 학습과정을 기술한 것이 아니라 학습과제를 어떻게 하면 학습자가 가장 잘 배울 수 있을 것인가에 관심을 갖는 것.
① 처방적(prescriptive) :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제시하는 것.
② 규범성(normative) : 학습자가 어느 정도까지 학습해야 하며(학습의 준거), 어떤 조건에서 학습해야 하는지(학습의 조건)를 제시해야 한다는 점에서 규범적이라고 봄.
③ 방법적 : 교수 이론은 학습 환경을 조작하는 방법에 관한 것.
- 교수 활동이란 학습자가 학습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학습자의 내적·외적 환경을 의도적이고 체계적으로 조작해 가는 과정
- 교수 이론은 조작의 대상이 되는 내적·외적 환경이 무엇이며 어떻게 그것들을 조작할 수 있을 것인지 구체적인 방법과 전략을 제시해 주는 것이어야 함.
4) 교수 이론과 학습 이론의 비교
|
학습이론 |
교수이론 |
관심의 초점 |
유기체의 학습에 대한 포괄적인 기초이론 수립 |
교육 실제의 개선 : 학습자에게 최적의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해주는데 목적 |
이론의 성립 상황 |
학습이론이 연구되는 실험실 상황(엄격한 통제 상황) |
수업이 이루어지는 교실 상황(일반적 상황) |
이론의 성격 |
기술적 : 유기체가 학습하는 과정 |
학습과제의 효과적 효율적 학습- 최적의 수업방법 |
- 이론과 응용의 차이
- 상호 보완적이고 의존적인 관계
'1. 교육공학 > 1-3. 교수-학습 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1-3-6. 교수 학습 이론의 연구 3. 인지론적 접근 (0) | 2018.03.14 |
---|---|
1-3-5. 교수 학습 이론의 연구 2. 행동주의적 접근 (0) | 2018.03.12 |
1-3-4. 교수 학습 이론의 연구 1. 학습에 관한 초기 연구 (0) | 2018.03.05 |
1-3-2. 교수 학습의 과정 2. 교수.학습의 과정 (0) | 2018.03.04 |
1-3-1. 교수 학습의 과정 1. 교수.학습의 성격 (0) | 2018.02.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