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행동주의 이론에서 강조하는 학습원리
①학습자는 ‘수동적인 시청자’가 아니라 ‘능동적인 참여자 여야 한다. – 학습자의 반응 중시,‘행하면서 배운다.’
②’반복’은 기술 습득과 파지(把持)를 보장하기 위해 중요하다.- 타이프치기, 피아노연주하기, 외국어 습득등을 위해 반복적인 연습 필요
③’강화’가 중요하다. 바람직한 반응이나 정확한 반응이 보상을 받는 반복적인 강화가 제공되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부적 강화(벌, 실패)보다 정적 강화(보상, 성공)가 더 바람직하다.
④’일반화’ ‘변별’이 더욱 광범위한( 또는 더욱 한정된) 자극에 대해서 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다양한 상황에서 연습이 필요하다.
⑤’새로운’ 행동은 모델의 모방이나 단서 등을 통해서도 길러진다.
⑥’욕구’는 학습에서 중요하다. –동기상태가 학습에 중요하다.
2) 인지이론에서 강조하는 학습이론
①”지각적 특성’을 고려하여 학습자에게 문제를 제시하는 것이 중요한 학습 조건이 된다. 따라서 학습의 기본적인 특징이 학습자의 눈에 잘 띌 수 있도록 학습문제 형태를 재구조화하여 제시해야 한다.
②‘지식의 구조’는 교사나 수업계획자에게 중요한 관심사가 되어야 한다.
* 단순한 것→ 복잡한 것은 ‘단순화된 전체→ ‘더욱 복잡한 전체’로 진행을 의미한다.
* 어떤 지식의 부분-전체의 문제는 그 지식의 구조나 체계의 문제이기 때문에 복잡한 것이 어떻게 체계화되었는가에 관한 이론을 떠나 처리 될 수 없다.
* 지식의 구조나 체계화는 학습자의 발달 수준에 달려있다.
③’이해를 통한 학습’은 기계적인 암기학습이나 공식을 통한 학습보다 더 영속적이고 전이(轉移)가 잘 된다.
④’인지적 피드백’은 정확하게 학습한 지식을 확인해주고 틀린 학습은 교정해준다.
*학습자가 무엇인가 잠정적으로 시행해 본 다음, 그 결과에 따라 그가 했던 바를 수용하거나 거부하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해동주의 이론의 강화에 해당하지만 , 인지론은 피드백을 일종의 가설 검증과정으로 보고 있다.
⑤학습자에 의한 ‘목표 설정’은 학습동기를 유발시킨다는 의미에서 중요하며, 이 목표의 달성여부는 후속되는 새로운 목표의 설정에 중요한 요인이 된다.
⑥논리적으로 정확한 해답을 이끌어 주는 수렴적 사고 뿐만 아니라 문제의 창의적인 해결이나 새롭고 가치 있는 결과를 창조하게 해주는 ‘확산적 사고’가 육성돼야 한다.
*독창성에 의거한 개인의 잠정적인 노력을 적절히 지원(피드백)하여 스스로 창의적인 잠재력을 가졌다고 지각하게 함으로써 이와 같은 확산적 사고를 형성할 수 있다.
□
'1. 교육공학 > 1-3. 교수-학습 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1-3-9.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 2. 학습의 요소 (0) | 2018.03.17 |
---|---|
1-3-8.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 1. 학습의 정의와 기본가정 (0) | 2018.03.16 |
1-3-6. 교수 학습 이론의 연구 3. 인지론적 접근 (0) | 2018.03.14 |
1-3-5. 교수 학습 이론의 연구 2. 행동주의적 접근 (0) | 2018.03.12 |
1-3-3. 교수 학습의 과정 3. 교수학습 이론 (0) | 2018.03.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