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행동주의 이론에서 강조하는 학습원리

①학습자는 수동적인 시청자가 아니라 능동적인 참여자 여야 한다. – 학습자의 반응 중시,‘행하면서 배운다.’

반복은 기술 습득과 파지(把持)를 보장하기 위해 중요하다.- 타이프치기, 피아노연주하기, 외국어 습득등을 위해  반복적인 연습 필요

강화가 중요하다. 바람직한 반응이나 정확한 반응이 보상을 받는 반복적인 강화가 제공되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부적 강화(, 실패)보다 정적 강화(보상, 성공)가 더 바람직하다.

일반화’ ‘변별이 더욱 광범위한( 또는 더욱 한정된) 자극에 대해서 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다양한 상황에서 연습이 필요하다.

새로운행동은 모델의 모방이나 단서 등을 통해서도 길러진다.

욕구는 학습에서 중요하다. –동기상태가 학습에 중요하다.

 

2) 인지이론에서 강조하는 학습이론

지각적 특성을 고려하여 학습자에게 문제를 제시하는 것이 중요한 학습 조건이 된다. 따라서 학습의 기본적인 특징이 학습자의 눈에 잘 띌 수 있도록 학습문제 형태를 재구조화하여 제시해야 한다.

지식의 구조는 교사나 수업계획자에게 중요한 관심사가 되어야 한다.

  * 단순한 것→ 복잡한 것은 단순화된 전체→ 더욱 복잡한 전체로 진행을 의미한다.

  * 어떤 지식의 부분-전체의 문제는 그 지식의 구조나 체계의 문제이기 때문에 복잡한 것이 어떻게 체계화되었는가에 관한 이론을 떠나 처리 될 수 없다.    

  * 지식의 구조나 체계화는 학습자의 발달 수준에 달려있다.

이해를 통한 학습은 기계적인 암기학습이나 공식을 통한 학습보다 더 영속적이고 전이(轉移)가 잘 된다.

인지적 피드백은 정확하게 학습한 지식을 확인해주고 틀린 학습은 교정해준다.

   *학습자가 무엇인가 잠정적으로 시행해 본 다음, 그 결과에 따라 그가 했던 바를 수용하거나 거부하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해동주의 이론의 강화에 해당하지만 , 인지론은 피드백을 일종의 가설 검증과정으로 보고 있다.

⑤학습자에 의한 목표 설정은 학습동기를 유발시킨다는 의미에서 중요하며, 이 목표의 달성여부는 후속되는 새로운 목표의 설정에 중요한 요인이 된다.

⑥논리적으로 정확한 해답을 이끌어 주는 수렴적 사고 뿐만 아니라 문제의 창의적인 해결이나 새롭고 가치 있는 결과를 창조하게 해주는 확산적 사고가 육성돼야 한다.

 *독창성에 의거한 개인의 잠정적인 노력을 적절히 지원(피드백)하여 스스로 창의적인 잠재력을 가졌다고 지각하게 함으로써  이와 같은 확산적 사고를 형성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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