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1950년 이전

- 교육공학의 연원은 그리스의 소피스트와 유렵의 코메니우스 등에서 찾아볼 수 있으나 근대적 의미의 교육공학의 시작은 많은 발명이 이루어지기 시작한 20세기 초(seattler, 1990)

- 감각적 실학주의(1700~1900)

  : 무의미하고 형식적인 언어편중주의에 반대하고 자연현상을 감각을 통하여 있는 그대로 직접 경험하는 직관주의 입장을 취하는 것

  : 교육공학의 선구자- 코메니우스, 페스탈로치, 프뢰벨, 몬테소리 등

- 교수의 과학화(1900~1950)

  : 튜이, 손다이크 등

- 1900년대 초 활동사진이 발명되어 유럽과 미국에서 그 교육적 유용성이 인식. 이전부터 진행되었던 학교박물관운동과 함께 여러 시각 자료를 교육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시작한 것.

- 1800년대 말 미국 뉴욕주 교육국에서는 상당 부분의 예산을 시각교육에 할당하였고, 1924년에는 시각교육국이 설립

- 1910년경 필름의 등장과 함께 학교교육에서 구체성과 사실성을 학습자에게 전달 가능해짐 

- 교육과정과 시각매체의 통합 : Hoban의 추상성과 구체성 분류 "추상적인 개념을 구체적인 시각자료를 사용하여 보조하면 학습효과가 높아진다"

- 제 2차 세계대전을 거치면서 군인에 대한 대량의 체계적인 훈련과 교육자료 제작이 필요하게 되면서 비약적인 발전. 즉, 라디오 교육방송이 출현하게 되었고 매체의 교육적 이용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도 진행되며 이론과 실제를 갖춘 학문으로 발전함

- Tyler의 8년 연구 : 목표와 평가의 연계

 

2. 1950년대의 통신이론과 체제이론

- 라디오(1920년), TV(1936년)

- 쉐논(Schannon)과 슈람(Schramm)의 커뮤니케이션 모형, 벌로(Berlo)의 커뮤니케이션 모형 등이 연구됨

 

 

- 1950년대 초 시청각 커뮤니케이션 발전

- 커뮤니케이션 과정은 메시지의 교류가 핵심적 요소이며 내용,요소,처리,구조,기호 등 다각적인 형태로 구성된 메시지가 교육공학의 대상이 됨

- 준거지향평가에 대한 연구와 결과가 다각도로 발생됨

- 커뮤니케이션에서 쌍방향의 중요성 강조

 

3. 1960년대 행동주의와 체제 이론의 발전

- 체제 개념의 발전

- 행동적 목표진술의 발현

- 형성평가(Cronbach)의 개념과 구조 발생

- Skinner의 교수기계, 프로그램 학습

- 개별화 수업 : PSI, PLAN, IPI, IGE

 

4. 1970년대 이후

- 1970년 미국 시청각교육국 -> 미국교육공학회[ACET]

- 요구분석

- 교수체제설계 모형

- 1980년대 인지주의 출현 : 학습자의 인지구조와 능동적 참여, 개인용 컴퓨터 활용 교육, Clark에 의한 미디어 효과 논쟁

- 1990년대 구성주의 및 New Media 등장

- 학습맥락, 상황, 학습 주체에 대한 새로운 시각 제공 : 수행공학, 웹기반 교육(e-learning, u-learning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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