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절. 교수-학습과정의 이해

 

1. 교수 목표의 설정

 

 수업목표 설정

출발점 행동 진단 

학습내용 선정 및 조직

교수-학습 활동 전개 

교수-학습 성과 평가 

 

□ 교수-학습 과정의 절차

 

-교수목표란?

  `수업을 통해 학생이 무엇을 할 수 있어야 하는가? 를 말함. 학생들의 성취 목표를 위한 계획 목표

-교수목표 진술 : 구체성, 포과성, 일관성, 가변성, 실현가능성 원리 적용 필요

  `도착점 행동 : 학생들이 학습하였음을 알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

  `상황이나 조건 : 그 행동을 위해 어떤 상황/조건을 만들어줄 것인가?

  `수락기준 : 학습성공 기준은 무엇인가?

-행동적 목표진술에 대한 논의

  `행동적 목표 진술의 비판적 상황 : 수업시간에 예상치 못한 상황 발생 가능, 평가를 위한 목표 진술

2. 출발점 행동 진단

-출발점 행동

  `학습자가 학습의 출발선상에 갖추고 있어야 할 기본적 능력, 지식/기술/태도

  ※ 선수학습 요소, 학습발달 정도, 선행학습 수준 파악, 흥미적성 고려

-출발점 행동의 진단과 처치

  `과제 분석법 활용 : 가네의 위계적 분석 방법 활용

  `사전학습 수준 검사지 활용

  `관할, 면담, 심리검사 등 활용

3. 학습내용 선정 및 조직

-학습내용 선정

  `타일러는 교수목표 달성을 위해 학생들에게 어떤 학습경험을 제공할 것인지 고려해야 한다고 함

 ※ 전통적 학습은 학습자의 지적 능력 계발을 목표로 하였다면, 요즘은 경험 중심 교육과정을 통해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교육목표 설정

  `학습내용 선정 후, 학습내용에 대한 요소 분석, 즉 학습과제를 어떻게 분류할 것인지 분류

 ※ 가네의 학습과제 유형 분류(언어적 정보, 지적기능, 인지전략, 태도, 운동기능)

-학습내용 계열화

  `내용요소간 상호관계의 특성을 토대로 가르칠 순서를 정하는 것

 

가네(Gagne)가 분류한 학습과제 유형

 

가네는 학습과제를 '학습을 통하여 길러지게 되는 학습된 능력' 이라 규정

1. 언어적 정보 (verbal information)

사실이나 사태를 언어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 그 자체가 목적을 갖기 보다는 고차적인 학습을 계속하기 위한 보조도구의 역할을 수행. 예를 들어 영어공부에서 단어나 숙어를 외우지 않고서는 그 다음의 학습을 진행할 수 없는 것과 같은 이치.

 

2. 지적기능 (intellectual skills)

상징적 기호를 사용하여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능력. 수학에서 다양한 기호를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거나 사회과나 과학과에서 다양한 상징적 기호를 사용하여 현상을 이해하는 능력 등을 의미. 이것은 학교 학습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는 능력이며 변별학습, 개념학습, 규칙학습, 고차적 규칙학습 등으로 나뉜다.

 

변별학습 : 어떤 대상의 특성과 다른 대상의 특성을 구별할 줄 아는 능력. 다양한 상징적 기호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어떤 상징적 기호와 다른 상징적 기호를 구별할 줄 아는 능력이 선행되어야 함.

개념학습 : 어떤 대상이 지니고 있는 특성들의 집합에 의해서 다른 대상과 구별할 수 있는 능력. 구체적 개념학습이란 나무, 바위 등과 같이 외형적 특성에 따라 분류하는 개념을 말하며, 정의된 개념이란 민주주의, 공산주의 등과 같이 외형적 특성이 아닌 사람간의 협의된 정의에 의해 분류된 개념을 말한다.

규칙학습 : 수학적 계산이나 과학적 원리학습처럼 어떤 규칙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함을 의미. 연필 10자루 묶음 두 개를 합치면 20자루가 됨을 아는 것.

고차적 규칙학습 : 문제해결학습 (Problem solving)이라고도 부르는데, 두 개 이상의 규칙들이 복잡하게 관련된 과제의 학습을 의미. 일상생활에서 부딪히는 문제들은 대부분 여러 가지 규칙이 복잡하게 얽힌 문제상황 이므로, 이러한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문제해결학습이라 함.

 

3. 인지전략 (cognitive strategies)

자신의 독특한 방식으로 기억하고 사고하는 능력으로서 자신의 사고과정을 통제하고 관리하는 상위인지기능을 말함.

 

리허설 (rehearsal) 전략 : 반복하여 연습하여 학습을 돕는 것.

정교화 (elaboration) 전략 : 새로운 정보를 기존의 알고 있는 정보와 연관시킴으로써 학습을 돕는 것.

조직화 (organization) 전략 : 마인드맵처럼 학습한 내용을 어떤 특성을 기준으로 구조화함으로써 학습을 돕는 것.

정의적 (anxiety) 전략 : 학습에 방해가 되는 시험불안, 주의집중문제 등과 같은 자신의 정의적 특성을 통제하는 것을 말함.

 

 

4. 태도 (attitude)

개인적인 행위의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정신적 경향성을 의미. 사람이나 사물, 사건 등에 대하여 개인이 취하는 행동의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복잡한 인간의 특성.

 

5. 운동기능 (motor skills)

일련의 조직된 동작수행능력. 운동을 하거나 컴퓨터 자판을 이용하여 문서를 작성하는 등의 신체의 근육을 활용하여 특정한 동작을 수행하는 능력을 의미

 

4. 교수-학습 활동 전개

-교수활동

  `선정된 교육내용에 대해 실제 가르치고 배우는 활동

  `수업효과성과 관련이 깊은 교수 활동

핵심적 교수 활동 

 촉진적 교수 활동

 수업의 명료성

 수업의 다양성

 수업에의 전념도

 학생의 적극적 참여

 학생의 학습 성공률 증대

학생의 의견 활용

체계적 요약 및 정리

발문하기

심화 및 구체화 진술

교사의 태도

 

  `학습지도 단계별 주요 교수활동

지도단계 

주요 교수 활동 

도입단계 

학습동기 유발 활동

수업목표 제시 활동

선수학습 확인 활동 

전개단계

학습과제 제시활동

학습안내 제공활동

학습행동 유도활동

피드백 제공활용 

 정리단계

학습내용 요약. 정리활동

학습 성취 평가활동

파지 및 전이활동

차시 학습고제 제시 활동

 

 

  `가네의 수업 사태

 학습과정

수업사태 

 주의

주의 획득하기 

 동기화

학습자에게 수업목표 알리기 

 선택적 지각

선수학습 회상 자극하기

자극 제시하기 

 의미적 부호화

장기 기억에 저장

학습 안내 제시하기 

 탐색과 회상

수행

 수행 유도하기

 피드백

 피드백 제공하기

수행평가하기

파지와 전이 높이기

 

  * 동기화 : 학습을 해야 하겠다는 욕구가 생기게 하는 것을 동기화라 함

  * 의미적 부호화 : 텍스트 보다, 이미지 영상과 함께 하면 더 오래 기억함

  * 탐색과 회상 : 순서대로 일어나는 과정이 아니므로 논란이 있음

  * 수행 : 문제와 시험

 

5. 교수-학습 성과평가

- 교수활동의 평가

  `테일러는 '본질적으로 교육과정 및 수업 프로그램에 의해 교육목표가 실제로 실현되었는가를 밝히는 과정'

 ※ 교육 목표의 달성도를 확인하고, 과정 및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토하여 다음 교육에 수정, 보완의 자료로 활용되어야 함

- 교육평가의 기능

  `학습자 개개인의 학업성취도 확인, 교수학습 프로그램 효과성 평가, 학습장애 기능 확인, 진로지도, 교육정책 수립

- 교육평가의 유형

  `상대평가/절대평가, 주관식/객관식

  `진단평가 : 1) 수업전 선수학습, 동기 수준 평가 2) 교육 실패 원인이 되는 외적 요인 탐색

  '형성평가 : 교수-학습 상황에 관한 정보 수집 및 분석

  '총괄평가 : 중간고사/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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