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수-학습의 체제
가. 교수-학습의 구성요소
□ 교수활동의 의미
-학생들에게 어떤 행동의 변화가 일어나기를 기대하고 수행하는 일련의 의도적, 가치지향적 활동
-관찰 가능한 행동의 변화 & 내면적 행동(지식, 가치, 태도, 사고방법)
□ 교수-학습 환경의 구성 요소
-효과적: 교육목표 달성 수준에 비하여 달성된 정도
-효율적: 교육목표 달성에 투입된 시간,비용, 노력 등과 견주어 달성된 정도
-매력적: 교육목표 달성의 과정이나 결과가 학생에게 얼마나 유의미 하였는가
[교육의 3요소]
□ 체제이론
체제이론의 특성
▷ 체제는 그 체제를 구성하는 하위 구성요소간의 통합성(wholeness)과 상호의존성(interdependence)을 지니고 있다.
▷ 하위 구성요소가 추구하는 공동의 목적(equifinality)이 있으며, 이 목적을 실행하기 위하여 구성요소 간의 행동을 스스로 조절(regulation)하고 통제(control)한다.
▷ 체제나 그 체제에 소속된 구성요소가 지니는 공통적인 속성(attributes)이 있다.
[교수-학습 체제를 구성하는 구성요소 간의 상호작용적 관계]
□ 교수-학습 체제를 구성하는 구성요소
1) 교육목표 : 교수목표 + 학습목표
-교수목표 : 학습자에게 기대되는 행동의 변화(교사의도)
-학습목표: 학습자가 인식하는 학습필요성
2) 교육내용
-교육목표에 따라 제공되어야 할 학습경험(학습내용)
-학습경험은 교육내용과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Tyler)
3) 교육방법
-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교사와 학생 간의 내용을 중심으로 한 상호 의사 소통과정(매체포함)
• 교사↔학생 : (T>S)교사중심∙ 설명식수업 (T<S) 발견식∙ 탐구식∙발문식 수업
• 학생↔학생 : 협동학습, 토의식 수업, 문제중심 수업
• 학생↔내용(매체) :
• 학습자↔자신 : 메타인지(meta cognition)적 과정
4) 교사
-해당교과 영역에 대한 지식의 구조를 파악하고 있어야 함(Bruner)-담당교과의 교수- 학습 과정 운영 전문가의 역할을 수행해야함
5) 학생
-교수-학습 체제가 추구하는 목표는 학생의 학습으로 성취되어야 함
-학생 요구, 필요, 학생의 특성(지능, 선수학습 정도, 학습적성, 학습양식∙동기∙태도)
6) 환경
-하드웨어적 환경과 소프트웨어적 환경
• 학교환경 : 학교의 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변인(교육행정경영방식, 교수-학습문화, 각종 교육시설 및 기자재 여건, 교사집단 및 학습자 집단의 성격 등)
• 교실환경 : 학급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변인( 교실의 학습문화, 상호간의 친소관계,의사소통의 형태, 집단 응집성 등 심리적∙사회적 환경과 교수-학습자료, 교실의 조직, 교실의 크기 등 물리적 환경 포함)
• 교사환경 : 교사집단의 문화(가치, 신념, 생활태도 등)와 교사집단의 성격(연령, 성, 경력 등)
• 학생환경 : 학습자집단의 문화(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 집단적 가치, 흥미 등)
□ 패러다임(paradiam)
-현상을 바라볼 수 있는 안목 또는 사고의 틀(Frames of reference)
-쿤(Kuhn) : '과학의 발전은 패러다임의 변화(paradiam shift)에 의해서 이루어지며, 이 패러다임은 과학에서 탐구해야 할 문제와 탐구의 방향을 안내한다,'
1) 과거의 전통적 패러다임
-지식과 경험을 선정하고 조직화하여 교사의 언어를 중심으로 전달하는 형식
-교사는 충분한 지식과 경험을 소유하고 있어야 하며, 교육목표의 설정, 교육내용의 선정 및 조직, 교육내용의 전달, 평가 등에 탁월한 능력을 지녀야 함
-학생 : 교사를 채널로 한 수동적 이해와 기억
[전통적 교수-학습 패러다임]
2) 경험-과학적 패러다임
-교사 : 전통적 패러다임의 능력 + 수업지도성(instructional leadership) 양방향적 상호 의사소통 리딩(leading) 능력
-교수 – 학습과정의 운영과 수업에서 여러가지 상호작용을 활성화하기 위한 교수 매체에 대한 연구 활발
-교사를 채널로 한 지식과 경험을 접함.
[현행의 교수-학습 패러다임]
3) 공학적 패러다임
-수요자 중심, 발달된 정보통신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패러다임
-미래의 교수-학습 패러다임의 특징
• 학생중심 학습환경 제공 : 학생 스스로 탐색, 수집, 가치판단, 분류, 조직, 체계화 등의 학습활동 수행 능력 요구
• 열린 학습환경 : 공간적 한계를 초월하여 다양한 자원인사나 관련 인사가 네트워크를 통하여 수업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환경 제공
• 협동적 학습한경 : 소수에 의해 독점되고, 독단적으로 문제가 처리되지 못함
• 교수-학습과정의 다양화 제공 : 정보의 대폭적인 확대, 정보의 개방성 및 접근성과 신속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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