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정의

-공학 : 과학적으로 조직화된 지식의 실제 과업에 체계적 적용

         * 과정으로서의 공학과 결과물로서의 공학

         * 교육공학 : 교육에서의 공학과 교육의 공학

- 1972년 AECT : 체계적인 확인, 개발, 조직, 학습자료의 포괄적인 활용과 이 과정들의 운영을 통하여 인간 학습을 촉진시키는데 관계되는 분야

- 1977년 ACET : 인간 학습에 포함된 모든 문제점들을 분석하여 이에 대한 해결책을 고안하고, 실행하며, 평가 관리하기 위하여, 사람, 절차, 이념, 장치 및 조직을 포함하는 복합적이고 통합된 과정

- 1994년 AECT :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의 설계, 개발, 활용, 관리 및 평가에 관한 이론과 실제

- 2004년 AECT : "교육공학이란 적절한 공학적 과정과 자원을 창출, 활용, 관리함으로써 학습을 촉진하고 수행을 개선하는 연구와 윤리적 실천이다"

 

2. 부분적 개념

- 공학적(Technological) : 갤브레이스가 언급한 '현실문제에 과학적이며 조직적인 지식을 체계적으로 적용하는 것'을 함축적으로 표현한 말로 사고하는 방식을 말함

- 과정(processes) : 특정결과를 얻기 위하여 행하는 일련의 활동. 교육공학자는 교수설계 개발, 학습자원 개발 등에 전문화된 절차를 적용해 왔는데, 1990년대까지 그 중심은 체제적 접근(systems approach)이었으나 그 후 교수자가 어떻게 하느냐보다 학습자가 어떻게 학습하는가로 관심이 옮겨져 패러다음의 변화가 일어남.

- 자원(resources) : 학습자를 돕기 위한 사람, 도구, 테크놀로지, 자료를 의미. 테크놀러지의 혁신과 함께 자원 범위가 크게 확장. 고급 ICT시스템, 도서관, 동물원.박물관 등 지역자원, 전문가, CD-ROM이나 홈페이지 같은 디지털 미디어, 전통적인 서적과 인쇄물 같은 아날로그 미디어 등이 모두 포함

- 창출(creating) : 형식적.비형식적인 여러 다른 환경에서 학습환경을 만들어 내는데 관련되는 연구.이론.실천을 의미. 접근방법에 따라서 여러 활동이 포함. 체제적 접근을 예로 들면, 교수문제의 부석, 해결방안의 설계와 개발, 각 단계에서 이루어진 결정에 대한 평가와 수정 그리고 해결방안을 적용하는 것이 포함

- 활용(using) : 학습환경과 자원을 학습자와 접촉하도록 하는 것과 관련된 이론과 실천. 활용은 적절한 방법과 자원의 선택에서 출발하며 현명한 선택은 기존 자료가 대상과 목적에 부합하는지에 대한 평가에 근거. 학습자원의 사용, 사용성 검사(usability test), 교수혁신을 학습자에게 전파하는 확산, 새로운 자원을 교육과정에 포함시키는 통합(integration), 통합이 보다 큰 차원에서 이루어져 조직의 구조에 편입되는 제도화 등이 활용의 영역.

- 학습(learning) : 학습의 의미는 과거와는 많이 달라짐. 인지주의와 구성주의적 이론에 기인한 교수학습에 대한 시각의 변화는 커다란 변화를 가져옴. 정보를 기억하는 것 외에도 이해하기와 적극적 활용(active use)이 포함될 수 있으며, 표면학습 대 심층학습도 거론되고 있음. 잘 설계되어 잘 전달되는 수업보다는 학습자의 주인의식과 책무성이 강조.

- 수행(performance) : 새로이 습득한 재능을 사용하고 적용할 수 있는 학습자의 능력을 말함. 교육공학의 인접학문인 수행공학(performance technology)에서 언급하고 있듯이 수행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교수(instruction)외에도 도구, 인센티브, 조직변화, 인지적 지원, 직무 재설계 등 여러가지 방법을 사용할 수 있음

 

그외 개선, 연구, 윤리적 실천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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