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 : 학습에 관한 조건들을 구체화하는 과정으로 교수 심리학을 그 모체로 함

  • 교수체제설계 : ISD(Instructional System Design) - 교육공학의 영역이 5가지로 분류되고 각 영역의 하부 내용이 있으므로 체제적임
  • 메시지 디자인 : 메시지의 물리적 형태를 어떻게 조직할 것인가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 것. 이러닝 체제에서 설계는 거시설계, 미시설계, 학습창 구성 설계, 매체 설계 등이 포함됨.
  • 교수전략 : 거시설계, 미시설계를 위한 전략을 수립하는 것. 심리학적인 학습이론과 교수이론에 바탕이 되어 학습자분석, 환경분석, 학습내용분석 등을 기반으로 전략이 세워짐.
  • 학습자 특성 : 학습자의 동기에 대한 부분을 중요하게 다룸. 학습자 중심으로 설계되어야하며 학습자에 대한 분석 및 학습자의 동기를 높일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방법적인 설계가 중요.

개발 : 설계에서 구체화된 내용을 물리적으로 완성하는 것. 개발의 근원은 시청각 매체의 제작이라 할 수 있음

  • 인쇄 테크놀러지 : 책, 시각자료 등을 제작하는 것. 교과서, 프린트물 등의 선형적이고 일방적인 교수학습 자료.
  • 시청각 테크놀러지 : 기계 또는 전자기기를 이용해서 시청각 메시지를 제작하여 전달하는 것. OHP, 비디오, TV, 걸개그림, 챠트 등.
  • 컴퓨터 테크놀러지 : 컴퓨터를 이용해 디지털화된 자료를 제작하고 전달하는 방법. 정보가 디지털화되어 학습자에게 전달. CAI(Computer Assisted Instrument), CMI(Computer Managed Instrument), CBI(Computer Based Instrument), WBI(Web Based Instruction) 등. 컴퓨터를 활용하는 것은 점차 웹(web)을 활용하는 것과 동일시 되어가고 있으며, 웹을 활용함으로 하이퍼링크의 특성을 학습에 활용할 수 있게 됨.
  • 통합 테크놀러지 : 여러 형태를 포괄하는 방법으로 제작, 전달되는 것. PC, Notebook, PDA, Cell Phone 등의 다양한 기기를 통해서 웹을 활용하는 것.

활용 : 학습을 위해 과정과 자원을 사용하는 행위. 교육공학에서 가장 오랜 역사

  • 매체활용 : 학습을 위해 매체를 체계적으로 활용하는 것.
  • 혁신의 보급 : 개인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채택하도록 의사소통하는 과정.
  • 실행과 제도화 : 교수학습자료나 전략을 실제 현장에 적용하고, 일회적인 실행이 아닌 지속적이며 일상적인 형태로 제도화 시켜 문화로 자리잡게 하는 것.
  • 정책과 규제 : 교육공학의 확산과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의 규칙과 행위. 관련 법규 제정, 저작권법, 시설/프로그램 설립 기준, 조직정비 등.

관리 : 계획, 조직, 조정, 감독 등을 통해 교육공학을 통제하는 것. 교수조직의 크기가 증가함에 따라 인적.물적 자원과 이에따른 설계와 개발의 노력이 달라짐

  • 프로젝트 관리 : 교수설계와 제작 프로젝트를 계획, 모니터, 통제하는 활동. 교수학습/이러닝과 관련된 프로젝트를 총괄할 수 있는 역량을 보유하기 위해서는 교수학습이 일어나는 전체적인 흐름과 원리를 이해할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하는데, 이러한 역할을 교육공학자가 하게 되기 때문에 프로젝트 관리의 영역이 교육공학의 영역에 포함.
  • 자원 관리 : 자원을 지원할 수 있는 체제와 서비스를 계획, 모니터, 통제하는 활동. 자원에는 물적자원, 인적자원, 시간, 시설, 교수자원 등. 비용 효과성과 학습 효과성을 관리하는 것.
  • 전달체제 관리 : 교수학습자료가 분배되고 전달되는 방식과 체제를 계획, 모니터, 통제하는 체제(System)을 관리. LMS(Learning Management System), LCMS(Learning Contents Management System)에 대한 관리, 운영 포함.
  • 정보 관리 : 학습을 위한 자원을 제공하기 위해 정보의 저장, 전송 처리를 계획, 모니터, 통제하는 활동. 정보의 전달, 전송은 테크놀러지를 통해 이루어짐

평가 : 교수와 학습의 적절성을 결정하는 과정.

  • 문제분석 : 정보수집과 의사결정 전략을 사용해 문제의 속성과 범위를 결정하는 것. 문제를 찾아 해결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필요.
  • 준거지향평가 : 학습자의 지식, 기술, 태도가 미리 설정된 기준에 도달했는지 측정하는 기법과 관계. 그러나 꼭 준거지향평가가 될 필요는 없다. 모든 학습을 평가하려고 하는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
  • 형성평가 : 지속적인 개선을 위해 정보를 수집하는 과정.
  • 총괄평가 : 완성된 산출물의 가치나 적절성을 측정하기 위해 정보를 수집하는 과정.

                                                                                                                                                                                      [Seels & Richey,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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