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3 절 교수-학습의 동향과 교수공학
1. 산업사회와 정보사회 교수-학습 패러다임
□ 사회체제의 발달
- 원시 공동체 사회-농경사회-산업사회-정보사회
- 재화의 가치: 토지 - 에너지 - 정보
□ 산업사회와 정보사회 조직의 특징 (Reigeluth, 1999)
- 산업사회 : 표준화, 관료적 조직, 중앙통제방식, 경쟁적 관계, 권위적 의사결정, 순종성 강조, 동조 강조, 부분적, 분과지향, 계획된 노후화, 보스가 왕
- 정보사회 : 주문생산, 주문생산, 팀 조직, 자율성, 협동적 관계, 의사결정의 공유, 독창성 강조, 다양성 강조, 네트워킹, 전체적, 과정지향, 전체적 품질,
고객이 왕
산업사회 교수-학습 패러다임 |
정보사회 교수-학습 패러다임 |
선별에 초점을 둔 교육 표준적 인재양성 일제식 수업 경쟁적 학습 규준지향평가 표준화 교육과정 운영 수동적 학습자 권위주의적 교사 교사중심 교육환경 적자생존의 교육철학 공급자 중심 교육 |
학습에 초점을 둔 교육 창의적 인재 양성 수업의 다양성 협동적 학습 준거지향평가 맞춤식 교육과정 운영 능동적 학습자 학습안내자로서 교사 학생중심 교육환경 모두 생존의 교육철학 수요자 중심 교육 |
2. 교사와 학생의 역할 변화
□ 학생의 역할 변화
- 학습자 중심 교육 환경에서 학생의 역할 변화
기존의 역할 |
기대되는 역할 |
교사가 정보를 제시해 주거나 학습의 방향을 제시해 줄 때까지 수동적으로 기다린다 |
요구되는 정보와 학습경험을 탐색하고 무엇이 필요한가를 결정하며, 그 것을 습득할 수 있는 방법을 적극적으로 탐구한다 |
항상 학습자의 역할만을 수행한다 |
필요한 경우네는 전문가 또는 지식 정보 제공자로 수업에 참여한다 |
항상 주어진 절차(교사의 계획)만을 따른다 |
학습문제에 대한 창의적인 해결방법을 탐색하고 발견하며, 창조할 수 있도록 계획한다 |
교사를 백과사전(모든 답변을 제공해 주는)으로 간주한다 |
교사는 학생들이 독창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격려하는 자원이며, 모델이며, 안내자라고 생각한다 |
□ 교사의 역할 변화
- 학습자 중심 교육 환경에서 교사의 역할 변화
기존의 역할 |
기대되는 역할 |
학생들의 궁금증에 대한 모든 대답을 제공해 주는 교과전문가나 자원 |
경우에 따라서는 해당 내용을 잘 모를 수도 있으나 그에 대해서 알기를 원하는 사람으로 수업에 참여하는 존재 |
학생들에게 계속적으로 정보를 제시해 주는 일차적 정보원 |
학생들이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평가할 때 보조자, 협조자, 코치로 간주 |
학생들에게 항상 질문을 하고, 학생의 학습 초점을 컨트롤하는 사람 |
학생들이 스스로 문제 의식을 갖고, 문제점을 발견하며, 그에 대한 스스로의 해결책을 탐색하도록 적극적으로 코치하는 사람 |
학생들에게 자신이 사전에 계획한 단계적 계획에 따르도록 결과적으로 모든 학생이 유사한 결과에 도달하도록 하는 사람 |
자신들의 개인적인 지식이나 기능을 사용하여 문제에 대한 독창적인 해결을 하도록 적극적으로 고무.격려하는 사람 |
□ 교육공학이 제공하는 학습자 중심 교육환경의 특징
- 자기주도적 학습환경을 제공
`학생들이 학습을 계획, 전개, 결과 및 평가까지 스스로 관리하고 통제해야 하는 환경
※네트워크를 통해 필요한 지식과 학습 경험에 쉽게 접할 수 있게 됨으로써 가능해졌다
- 열린 학습환경 제공
`인터넷 홀용 학습환경에서 엄청난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열린 학습환경
※학생들이 접할 수 있는 지식과 경험, 상호작용할 수 있는 한계를 대폭적으로 확대되었다.
- 협동적 학습환경 제공
`인터넷에 접속한 수많은 학습 참여자가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고 최선의 의사결정을 이끌어내는 환경
※지식과 경험이 소수 사람에 의해 독점될 수 없고, 독단적인 문제가 처리되지 못한다
- 교수-학습 과정의 다양화 제공
`교수-학습 과정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를 서비스 받아서, 수업의 다양화를 기할 수 있는 환경
※활용 가능한 정보의 대폭적 확대, 정보의 개방성 및 접근성과 신속성 등의 특징으로 가능해짐
볼거리 들
▷ EBS 교육대기획 10부작 <학교란 무엇인가>-제5부 선생님이 달라졌어요
http://www.youtube.com/watch?v=4et61qvptyk&index=5&list=PLvNzObWMMx6uSnfs1q8RE4HkXGlIZcXWR
▷ EBS 교육대기획 10부작 <학교란 무엇인가>-제8부 0.1%의 비밀
http://www.youtube.com/watch?v=auGGn_3gm2w&index=8&list=PLvNzObWMMx6uSnfs1q8RE4HkXGlIZcXWR
▷ 영화 <고독한 스승(Lean On Me)> 1989년작, 감독 존 G. 에이빌드슨, 출연 모건프리먼
교장 조 클라크(Joe Clark: 모건 프리먼 분)가 자신의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교사, 학생들과 어떻게 상호작용을 하는지 눈여겨볼 것
▷ 영화 <프리덤 라이터스(Freedom Writers)> 2007년작, 감독 리차드라그라브네스, 출연 힐러리스웽크, 패트릭뎀시
초임교사 에린의 교육방법과 기존의 학교관행 및 학업을 포기한 학생들 사이에서 교사로서 자신의 역할을 어떻게 펼쳐 가는지 눈여겨볼 것
□
'1. 교육공학 > 1-2. 교육공학 개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1-2-9. 인지주의 학습이론 (0) | 2018.01.28 |
---|---|
1-2-8. 교수학습 기저 이론(행동주의) (0) | 2018.01.27 |
1-2-6. 교수-학습과정의 이해 2절 (0) | 2018.01.24 |
1-2-5. 교수-학습과정의 이해 1절 (0) | 2018.01.23 |
1-2-4. 교육방법 (0) | 2018.01.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