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nner

- 행동주의 심리학분야의 독보적인 학자 중 1

- 실험심리학적 방법에 입각해서 인간 행동의 일반적 원리와 법칙을 찾아 교육에 응용하는데 공헌 -> 프로그램 학습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 흰쥐를 실험

- 인간 행동은 어떤 외부 세력에 의해 형성

- 어떤 활동이나 과정은 관찰할 수 있어야 하고 행동적으로 수정될 수 있어야 한다고 가정

- 주요변인 : 자극(stimulus), 반응(response), 강화(reinforcement)

  * 반응 : 행동이 일어나도록 하는 작동은 자극의 통제와 강화의 제시 방법에 의해 결정됨

 

학습목표

1. 조작적 조건화를 정의 할 수 있다.

2. 일반화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화의 정의를 말할 수 있다.

4. 강화계획을 설명할 수 있다.

5. 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6. 일반화와 변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7. 학습이 일어나는 과정의 주요요소를 말할 수 있다

 

1) 학습에 관한 기본가정

‘심리학은 행동의 연구를 통해서만이 과학성이 보장’ (Watson)

‘학습은 행동 변화의 과정’(Skinner)

‘행동연구에 있어서는 엄격한 절차를 중심’(Hull)

≠ 행동과학의 본질과 학습된 행동의 특성에 관한 그의 신념은 학습자의 내적 상황은 거의 무시하고 외부로부터 제공되는 조작적 조건(operant conditioning)의 원리에 기초

(1) 내적 상태와 관련된 문제

- 행동

 ∙ 전통적 연구결과 : 행동은 어떤 정신적인 상태에 의해 ‘원인이 된’ 것 - ‘이차적, 부차적인 변인’- , 행동을 단순히 내적이고 정신적인 것과 심리적 행동의 표출 혹은 ‘증상’으로 간주

 ∙ 전통적 연구결과 관점의 문제

- 행동을 다른 변인들을 위한 대용물로 간주하는 것은 그것을 명확하게 설명하는데 장애 요인 됨

- 행동을 다른 중요한 변수들에 대한 단순한 척도로서 보는 것은 행동 변화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도움이 안됨

- , 행동은 일차적인 변인으로 다루어져야 함.

(2) 실험적 분석

“ 가장 정확한 정보의 원천은 세밀한 통제 조건하에서 관찰된 행동 변화이다.”

행동의 실험적 분석(experimental analysis)

① 행동을 종속 변수로 간주하고,

② 행동을 관찰할 수 있고 조작할 수 있는 물리적 조건하에서 설명해 나감

③ 집단보다는 개개인에 대한 연구를 요구

- 집단의 결과를 평균해서 해석하는 것은 행동의 왜곡된 모습을 나타낼 수 있음

(3) 실험실 방법

① 반응도구(지렛대, 열쇠, 원판)

② 강화 매개물(먹이, )

③ 자극 요인( , 큰 소리, 작은 전기충격)

④ 실험 유기체(, 비둘기) 등이 준비됨

* 적당한 반응 후에 자동적 강화가 주어지도록 모든 장치가 자동화되어 있음

* 이러한 방법으로 수집된 정보는 모든 유기체와 환경 간의 상호작용에 관한 정보를 밝혀 인간 행동에 있어서도 유사하게 적용될 수 있음.

 

 

 

2) 학습의 정의

 

“ 학습(learning)이란 곧 행동이다”

  * 학습- 반응의 비율증가, 비학습-반응의 비율 감소

반응의 비율로 학습을 설명하는데 있어서의 이점

① 임의의 기준으로서 체계적이고 계속적인 행동 변화의 자료가 된다.

② 반응 비율의 중요한 특징은 행동 변화를 분명하게 분류한다.

③ 반응의 비율은 교실에서 학생들의 반응에서부터 실험실 비둘기의 반응에 이르기까지 행동에 다양하게 적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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