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조작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의 3 요소 : ① 반응의 원인(변별자극), ② 반응, ③ 강화되는 결과(강화자극)
변별자극(Discriminative Stimulus)
2) 강화자극
- 강화란 행동을 강하게 유지시키는 어떤 행동의 결과라 정의함
- 스키너는 강화를 학습의 주요 요인으로 강조하고 있지만, 강화도 상황 여하에 다라 학습을 유발시키기도 하고, 그 반대의 경우를 낳기도 한다.
* 강화가 제 기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다음사항을 고려해야 함
① 어떤 특별한 사태에 대해 강화할 것인지 하지 않을 것인지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직접적인 실험이 필요
② 어떤 특별한 방법으로 행동변화의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적절한 반응의 수행에 따라 강화가 이루어 짐
③ 강화는 반응비율을 증가시키지만 횟수를 줄이면 반응비율은 떨어짐. 반은비율의 감소를 소멸이라 부르며, 강화는 행동의 소멸을 막아주는 기능을 함
3) 일차적 강화와 이차적(조건화된)강화
(1) 일차적 강화(primary reinforcers)
-훈련없이 반응 비율이 증가되는 경우의 자극, 즉 그 자체로 생리적 만족감을 주는 것
ex) 배고픈 사람에게 음식은 생리적 욕구의 만족을 주는 강화
(2) 이차적 강화(secondary reinforcers)
- 원래 강화력이 없던 중성적 자극이 강화력이 있는 일차적 강화물과 여러 번 연결됨으로써 강화력을 가지게 된 자극
ex) 파블로프의 ‘종‘ 실험
(3) 일반화된 강화물(generalized reinforcers)
- 하나 이상 일차적 강화인과 짝 지어져 있는 이차적 강화인
ex) 돈은 궁극적으로 거의 모든 일차적 보상과 결합되어 있기 때문에 일반화된 강화인임. 일반화된 강화인의 주된 이점은 그것이 어떤 특정의 박탈조건에 의존하지 않는데 있음. 이 외 트로피, 메달 등이 일반화된 강화인
4) 정적강화와 부적강화
(1) 정적강화
-행동 중이거나 직후에 가치있는 것을 제공함으로써 바람직한 행동의 강도와 빈도를 증가시키는 것
Ex) 국어시험 80점 이상 맞았을 때 상품수여, 노트정리 잘하는 학생에게 칭찬, 학생의 잘된 작품 전시
(2) 부적 강화
Ex) 30분 내 수학문제 20개를 푼 학생에게 숙제 면제, 근육통은 진통제를 복용했을 때 감소되거나 제거되는 자극이 되어 알약을 복용하는 행동이 증가
(3) 감정적 부산물
ex) 소란 -> 교사의 야단 -> 조용(불안 도피를 위한 일시학습)
5) 벌
벌은 반응을 약화는 절차로서, 반응을 증가하게 되는 정적.부적 강화와는 다름
흔히 벌과 부적강화를 혼돈하는 경우가 많은데, 벌은 반응 빈도의 감소효과, 부적강화는 증가효과를 나타냄
- 처벌 사용의 문제점
- 처벌 사용의 유익한 점
- 벌과 강화의 관계
|
정적강화물 |
부적 강화물 |
가 |
정적강화 반응빈도 증가 |
수여성 벌 반응빈도 약화 |
감 |
제거성 벌 반응빈도 약화 |
부적강화 반응빈도 증가 |
□
'1. 교육공학 > 1-3. 교수-학습 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1-3-11.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 4. 수업을 위한 원리 (0) | 2018.03.23 |
---|---|
1-3-10.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 3. 학습의 과정:행동의 습득 (0) | 2018.03.21 |
1-3-8.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 1. 학습의 정의와 기본가정 (0) | 2018.03.16 |
1-3-7. 교수 학습 이론의 연구 4. 인지주의와 행동주의 비교 (0) | 2018.03.14 |
1-3-6. 교수 학습 이론의 연구 3. 인지론적 접근 (0) | 2018.03.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