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조작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의 3 요소 : 반응의 원인(변별자극), 반응, 강화되는 결과(강화자극)

변별자극(Discriminative Stimulus)

 

2) 강화자극

- 화란 행동을 강하게 유지시키는 어떤 행동의 결과라 정의함

- 스키너는 강화를 학습의 주요 요인으로 강조하고 있지만, 강화도 상황 여하에 다라 학습을 유발시키기도 하고, 그 반대의 경우를 낳기도 한다.

 * 강화가 제 기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다음사항을 고려해야 함

 ① 어떤 특별한 사태에 대해 강화할 것인지 하지 않을 것인지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직접적인 실험이 필요

 ② 어떤 특별한 방법으로 행동변화의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적절한 반응의 수행에 따라 강화가 이루어 짐

 ③ 강화는 반응비율을 증가시키지만 횟수를 줄이면 반응비율은 떨어짐. 반은비율의 감소를 소멸이라 부르며, 강화는 행동의 소멸을 막아주는 기능을 함

 

3) 일차적 강화와 이차적(조건화된)강화

(1) 일차적 강화(primary reinforcers)

-훈련없이 반응 비율이 증가되는 경우의 자극, 즉 그 자체로 생리적 만족감을 주는 것

ex) 배고픈 사람에게 음식은 생리적 욕구의 만족을 주는 강화

(2) 이차적 강화(secondary reinforcers)

 - 원래 강화력이 없던 중성적 자극이 강화력이 있는 일차적 강화물과 여러 번 연결됨으로써 강화력을 가지게 된 자극

ex) 파블로프의 실험

(3) 일반화된 강화물(generalized reinforcers)

 - 하나 이상 일차적 강화인과 짝 지어져 있는 이차적 강화인

ex) 돈은 궁극적으로 거의 모든 일차적 보상과 결합되어 있기 때문에 일반화된 강화인임. 일반화된 강화인의 주된 이점은 그것이 어떤 특정의 박탈조건에 의존하지 않는데 있음. 이 외 트로피, 메달 등이 일반화된 강화인

 

4) 정적강화와 부적강화

(1) 정적강화

-행동 중이거나 직후에 가치있는 것을 제공함으로써 바람직한 행동의 강도와 빈도를 증가시키는 것

Ex) 국어시험 80점 이상 맞았을 때 상품수여, 노트정리 잘하는 학생에게 칭찬, 학생의 잘된 작품 전시

(2) 부적 강화

-행동 중이거나 직후에 제거를 통해 행동의 강도와 빈도를 증가시키는 것, 즉 행동을 증가시키기 위해 자극을 제거하거나 피하는 과정

Ex) 30분 내 수학문제 20개를 푼 학생에게 숙제 면제, 근육통은 진통제를 복용했을 때 감소되거나 제거되는 자극이 되어 알약을 복용하는 행동이 증가

(3) 감정적 부산물

-행동을 조절하기 위해 부적강화를 자주 사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한 감정적 부산물을 낳게 됨
-그 감정은 보통 걱정, 불안, 공포, 두려움 등
-부적강화의 경우 유기체는 단지 어떤 나쁜 상태에서 도피하기 위해 학습할 가능성이 높아짐

ex) 소란 -> 교사의 야단 -> 조용(불안 도피를 위한 일시학습)

 

5) 벌

벌은 반응을 약화는 절차로서, 반응을 증가하게 되는 정적.부적 강화와는 다름

흔히 벌과 부적강화를 혼돈하는 경우가 많은데, 벌은 반응 빈도의 감소효과, 부적강화는 증가효과를 나타냄

- 처벌 사용의 문제점

 `처벌은 일시적으로 나타냄, 공격성을 가르칠 수 있음, 더 강한 반응의 ㅇ원인이, 처벌인 뿐만 아니라 처벌을 주는 사람까지도 피하게 만듬, 부정적인 감정을 초래

처벌 사용의 유익한 점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제거에 가장 효과가 빠름, 여러 강화방법으로 바람직한 행동을 기해할 수 없을 때 최의수 수단으로 효과가 있을 가능성이 높음

- 벌과 강화의 관계

 

정적강화물 

부적 강화물 

 가

정적강화 반응빈도 증가 

수여성 벌 반응빈도 약화 

 감

 제거성 벌 반응빈도 약화

 부적강화 반응빈도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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