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수업의 성질과 기본가정
* 교사의 책임 : 교실에서 학습자들의 교과내용에 대한 기술과 지식으로 표현되는 언어적 행동을 발전시킴
-> 그러나, 교실학습에 있어서의 전통적인 논의는 학습의 과정에 대한 세밀한 분석에 기인하지 못하였음을 지적
* 교수기술에 대한 다음과 같은 세가지 기본 가정을 강조
2. 수업의 구성 요소
1) 자극 선택
-자극변별(discrimination)과 자극 일반화(generalization)는 보다 더 복잡한 언어적 행동학습에 매우 중요한 필요조건이고 서로 상보적인 관계
-학생들의 행동은 한가지 자극만을 고집하지 말아야 하며 여러 가지 자극(언어적, 비언어적 자극)에 의해 통제되도록 함
-예를 들면, ‘P’라는 글자를 학습하는데 있어서 일반화의 능력이 없다면 여러 형태의 ‘P’가 나올 때마다 따로 학습해야 할 것.
2) 강화의 제공
① 강화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려면 교실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강화물에 대해 사전조사 필요
- 좋아하는 행동을 이용하여 덜 좋아하는 행동을 변화시켜 줌
② 고안된 강화
- 전적으로 자연적 강화에 의존하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고안된(준비된) 강화가 중간 역할을 해주어야 함
③ 강화의 시간
- 강화의 효과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강화자극을 주는 시간(시점)
④ 혐오 통제의 사용
- 교실통제의 종류에 가끔 혐오자극을 적용하는 것과 정적 강화를 제거하는 것 등이 있을 수 있음
⑤ 혐오통제와 관련된 문제들
- 감정적 반응과 벌
- 감정적 반응은 도피행위인 망각, 산만함, 무단결석, 파괴행위 등이 있고 감정적 부산물로는 냉담, 불안, 화, 분노 등이 있음
- 벌이 긍정적 행동을 이끌어 내지 못한다는 점에서 적절히 사용하여야 함
□
'1. 교육공학 > 1-3. 교수-학습 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1-3-12.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 5. 학교교육에 적용 (0) | 2018.03.24 |
---|---|
1-3-10.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 3. 학습의 과정:행동의 습득 (0) | 2018.03.21 |
1-3-9.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 2. 학습의 요소 (0) | 2018.03.17 |
1-3-8.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 1. 학습의 정의와 기본가정 (0) | 2018.03.16 |
1-3-7. 교수 학습 이론의 연구 4. 인지주의와 행동주의 비교 (0) | 2018.03.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