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수업 이론의 제 측면
`일반적 교수목표의 진술보다 명시적 교수목표 진술방식 강조 한다.
`준거프레임(criterion frame) dl 세부수업목표로 프로그램수업 자료를 작성할 떄 학생이 반드시 거쳐야 할 지검다리 역할을 하며 한 프로그램 수업자료는 40∼50스텝으로 구성되며 5∼6개의 준거프레임이 포함되어 있다 .
(2) 개인차의 측면
`작동적 조건형성 모형을 이용하게 되면 누구나 궁극적인 행동목표에 도달 할 수 있다고 하는 것은 도달 가능성의 개인차를 인정하지 않는 경우이다.
`목표에 도달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즉 학습 진도에는 개인차가 있다
`학습속도의 개인 차는 더 많은 강화와 조건형성으로 극복할 수 있다.
`학습환경 내지 학습 조건을 조정함으로써 모든 학생들이 완전학습을 이룰 수 있다고 믿는다.
`티칭머신으로 개인차를 효과적으로 극복할 수 있으며, 학습자 개개인의 융통성과 자기 속도에 맞추어 진행할 수 있도록 해준다.
(3) 동기형성의 측면
`동기란 유기체 자체 내에서 어떤 목표를 추구하는 행동을 학 하는 상태나 태세를 말한다.
`Skinner는 개인의 내제적 동기에는 관심을 적게 가졌으나 ,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서 외재적 동기가 큰 비중을 차지한다고 하였다.
`작동이 있은 후 강화를 하여 행동의 변화가 일어난다고 보기 때문에 시간적으로 행동 앞에 있게 되는 개인의 내재적 동기를 인정하지 않는 다는 의미이다.
`일반적으로 강화는 행동이 보인 직 후에 했을 때 형성된다.-이 원리는 프로그램수업자료에서 볼 수 있다.
(4) 수업 계열 및 형태의 측면
`Skinner에 따르면 수업 계열은 일정성이 없는 것처럼 보여 학습과제를 복잡성, 난이성, 논리성의 규칙에 의해 배열하였을 때 효과에 대해 회의적이다.
`조작적 조건형성 모형과 그 응용인 ‘프로그램 수업’에 포함된 원리에서 제시되는 것은 다분히 설명적 수업형태를 취하고 있다.
`하나의 수업목표에 관련된 여러 프레임에서 정답이 먼저 제시되거나 암시와 단서를 많이 제시한 후 학생으로 하여금 반응을 요구하고 있다,
`SKINNER는 점진적 접근방식을 취하여 , 객관적으로 복잡하든 어렵든 관계없이 각자의 학습 속도에 따라 학습을 진행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5) 수업 사태의 측면
`수업사태(events of instruction)는 교사, 교과서 저자, 수업설계자, 자율 프로그램설계자 등이 학습이 일어나도록 학습자에게 제공하는 외적 환경을 말한다.
`학습이 일어나도록 학습자에게 제공하는 자극사태를 말한다.
`Skinner는 일반적 수업사태의 첫 단계로 , 주의집중을 위해 학습과제 를 매우 쉽게 제시해야 한다고 했다.- 아는 것, 단서, 암시 등을 충분히 주는 형식,
`학생의 내적 동기 유발하기 위해 의식적으로 환경조성 해주는 형식
`Skinner는 단 한 번의 지실 일어나는 학습은 없다고 가정하며 계속적으로 필요한 만큼 새로운 자극을 통해 암시를 조절할 것을 강조, 마지막에 암시가 제거 된 채 학생이 자율적으로 변별자극의조절에 따라 각각 다르게 반응하도록 하는 방법을 취한다.
(6) 수업 평가의 측면
`Skinner는 원래 수업목표가 관찰할 수 있는 행동 변화였기 때문에 평가에 대한 관심도 목표행동을 달성했느냐에 두었다.
`학습자에게 볼 수 있는 구체적 지식이나 기능이 주로 영역에 속한다.
`수업 평가를 위한 방식은 수업과정의 종합화 형식을 취한다.
`Skinner는 수업평가를 따로 하는 것보다는 수업 결과를 평가하여 그 때마다 재투입하는 형식을 주장한다
- 형성평가의 개념에 가까움
- 수업이 끝난 후 모표 행동 형성을 확인하는 평가로도 상정 할 수 있다.
`프로그램 수업에서 최종적으로 확인하는 프레임을 설정하는 것과 준거프레임을 두는데서 이해
2) 수업의 실제
(1)긍정적인 수업 분위기로 발전시키기
큰기법(token economy)과 같은 분명한 접근이 복잡한 교실에서는 필수적이다.
-Skinner의 교실에서 긍정적 수업분위기로 발전시키기 위한 단계
1단계 : 현재학습환경을 정확하게 분석한다.
2단계 : 잠재적 정적 강화방법을 구체화 한다.
3단계 : 변별자극과 강화를 포함하여 교실에서 최초로 도구화된 행동적 계열을 선택한다.
4단계 : 앞의 3단계를 실천하고 필요에 따라 그에 따른 기록을 유지한다.
(2) 프로그램수업(programmed Learning) -Skinner가 개발한 프로그램학습의 특징
①학습내용이나 문제 제시는 쉽게 답할 수 있도록 스텝(step) 혹은 프레임으로 되어 있다.
②각 스텝 혹은 프레임마다 학습자의 반응을 유도한다.
③학습자의 반응에 따라 피드백해주며, 오답인 경우 원인을 알고 정정할 수 있는 분리된 처방을 제공한다.
④학습내용과 관련된 문제 해답에 도움을 주는 힌트나 단서를 사용하여, 힌트를 점차적으로 제거해가는 페이딩(fading)기법을 사용한다.
⑤각프레임을 작은 스텝으로 고안해 정답률을 높이고 학습자의 성취감을 높여 강화의 횟수를 높인다.
⑥자극-반응관계를 반복적으로 제시하여 적극적인 학습참여를 유도하고 주의집중을 높인다.
3) 이론의 개괄 및 단점
`Skinner는 Pavlov의 고전적 모델과 Thorndike 의 도구적 조건화이론에 의해 주장되었던 모순된 내용을 재정리하고 있으며, 이러한 Skinner의 연구는 실험실과 교실에서 행동의 변화를 서로 관련시킬 수 있는 체계를 확립했다.
`Skinner는 퍼즐박스와 올바른 목표지점을 찾아갈 수 있도록 제작된 미로등에서 동물들을 대상으로 전형적 실험으로 동물들이 자극- 반응-강화의 연속적인 강화 계획을 통해서 의도된 행동을 할 수 있음을 발견,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서는 프로그램학습이 필요함을 강조
`누구나 목표에 도달할 수 있음을 강조, 단지 목표를 달성하는데 걸리는 시간의 개인차를 인정하고 있다. 학습의 개인차는 더 많은 강화와 과학적 조건 형성으로 극복할 수 있다고 주장
(1)이론의 단점
`첫째, 복잡한 인간의 행동의 실험적 분석에 대한 설명이 불충분하다. 잠재적 강화의 다양성에 다른 차이를 검증하는 절차가 개발되지 않았는데 , 인간 능력의 잠재성을 무시한 결과이다.
`둘째, 교실에서 학습의 척도로써 반응의 빈도는 비교적 단순한 행동들에만 적용이 가능하고 복잡한 행동들 (예: 병진단, 세금계산…)에 있어서의 반응의 빈도의 향상에는 큰 도움을 주지 못했다.
(2) 수업 발전을 위한 기여
`첫째, 복잡한 학습을 위해서 순차적인 학습이 되어야 하는데 , 그 시발점을 제시해주었다.
`둘째, 기존의 교실관찰을 통해서 강화계획에 일관성이 없고 개연적이지 못한 잘못된 강화를 사용하고 있음을 지적하였다.
`셋째, 프로그램학습이 적절히 실행된다면 교실에서 개인차를 극복함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음을 검증해 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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